김상곤 경기도교육감 ‘교육계 매관매직’ 참담
상태바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교육계 매관매직’ 참담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3.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인사비리 폐습 척결할 종합제도개혁 추진토록 강력 주문
“교육자치 정착 안돼 생긴 문제, 직선제 탓 자치퇴행 안될 말”

▲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 뉴스피크
“비리 교육계에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교육감의 한 사람으로, 말할 수 없이 부끄럽고 참담하다.” 

충남교육청의 장학사 시험문제 유출 사건을 비롯한 매관매직 등 교육계 인사비리 파문이 계속되는 것에 대해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18일 교육계의 철저한 성찰과 근본적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하며 한 말이다.

김 교육감은 18일 아침, 주간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교육정의(敎育正義) 전반이 국민적 불신에 직면한 위기 상황”이라며, 인사비리 금전비리 등 구태에 의한 폐습을 근본적으로 막을 종합적 인사제도 개혁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도록 해당 부서에 지시했다.

특히 김 교육감은 “전문직과 관리직 선발·승진제도, 인사제도 전반을 살펴 부정과 비리가 끼어들 여지를 근본적으로 없애는 제도와 분위기를 만드는데 경기도교육청이 앞장설 것”을 주문했다.

김 교육감은 또한 “민주적 교육자치가 정착되지 못해서 생긴 문제인 교육계 인사비리를, 마치 교육감 직선제 등 교육자치제도 탓인 양 왜곡하면서 과거회귀적 교육자치 퇴행 주장으로 몰고 가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지적했다.

비리척결을 빌미 삼아 교육자치제도 자체를 손질하려는 일부의 주장과 시도는 교육자치 훼손일 뿐, 결코 비리 척결과 교육발전의 근본 해결방식이 아니라는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