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정부 초과 세수 활용, 소상공인 더 적극 지원해야”
상태바
염태영 수원시장 “정부 초과 세수 활용, 소상공인 더 적극 지원해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뉴스외전 출연...기초지방정부 입장에서 자영업자 어려움 전달하고 함께 극복할 방안 강조
▲ 염태영 수원시장(‘MBC 2시 뉴스 외전’ 화면 갈무리). ⓒ 뉴스피크
▲ 염태영 수원시장(‘MBC 2시 뉴스 외전’ 화면 갈무리). ⓒ 뉴스피크

[뉴스피크] 염태영 수원시장은 10월 19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이날 문화방송의 토크쇼 형식 뉴스 프로그램인 ‘MBC 2시 뉴스 외전’에 출연한 소식을 알리며 “더 적극적인 소상공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먼저 염태영 시장은 “오늘 오후, ‘MBC 뉴스외전’이란 대담 프로에 출연했다”며 “기초지방정부의 입장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전달하고, 함께 극복해 나갈 방안을 말씀 나눴다”고 소개했다.

이어 “코로나 팬데믹으로 1년 6개월 이상 심각한 손실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금번 정부가 지급하는 손실보상은 손실 산정액의 80%에 3개월치 뿐”이라고 지적했다.

염 시장은 “직접 피해업종 뿐만 아니라, 간접 피해업종도 많다. 사각지대를 적극 찾아내 지원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올해 걷힌 초과 세수를 활용한다면 더 넓고 두터운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위드코로나 전환을 지방정부와 적극 협력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염 시장은 “정부는 일상회복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이달 말 ‘단계적 일상 회복’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앞선 해외 사례를 보면, 위드코로나 체제로 전환되면 그 초기에는 확진자가 많이 증가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염 시장은 “중앙과 지방정부가 협력하여 보건과 행정영역에서 보다 촘촘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위·중증 환자 발생률과 치명률을 집중 관리해야 한다”며 “지방정부는 초기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임시생활시설, 안심귀가 서비스, 드라이브 쓰루 등 창의적인 정책들을 앞장서 실천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곧 시행하게 될 단계적 일상 회복 과정에서도 재택치료와 관리 등의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면서 “현장 밀착형 대응 방안을 꼼꼼하게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시민들에 대한 부탁도 이어졌다. 염 시장은 “‘단계적 일상 회복’은 ‘코로나 대응 종료선언’이 아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률을 높이고,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은 더욱 철저해져야 한다”고 당부한 뒤 “우리의 노력만큼 일상 회복의 속도는 그만큼 더 빨라질 것”이라고 설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