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없는 인권친화학교 위한 ‘보·조·개’ 본격 행보
상태바
폭력없는 인권친화학교 위한 ‘보·조·개’ 본격 행보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3.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관심있게 살펴보고, 마음 다해 조력하고, 폭력문화 개선하고”
김상곤 교육감, 학교폭력 대처 잘 하는 교육기관, ‘인권친화적 졸업식’ 방문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 뉴스피크

김상곤 교육감이 오는 6일부터 학교폭력 대처 잘하는 교육기관과 인권친화적인 졸업식 학교를 찾는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김 교육감의 현장 방문의 명칭은 ‘보·조·개’다. “관심있게 살펴보고, 마음다해 조력하고, 폭력문화 개선하고”라는 의미다. “교육청, 학교, 교육공동체의 노력으로 경기교육가족 모두가 해맑게 웃도록 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우선 김 교육감은 2월에는 학교폭력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기관, 폭력없는 인권친화 졸업식을 선보이는 학교 등 최대 7곳을 방문한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잘하는 교육기관은 혁신학교 1교와 Wee 프로젝트 1곳 등 2~3곳이다. 우수 프로그램의 공과와 현장 어려움을 경청하고, 해당 기관의 노력을 격려하며, 프로그램 확산 등 다양한 지원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인권친화 졸업식은 초·중·고별 1교 등 3~4곳이다. 교육가족과 함께 하는 축제형 졸업식, 폭력적인 뒤풀이 없는 졸업식, 의미있는 교육성과의 학교를 찾아, 학창생활의 추억과 새로운 출발을 함께 그릴 예정이다.

이진석 부교육감은 마이스터고 1교의 졸업식을 방문할 예정이다. 취업 후 진학 시스템의 신선한 현장을 찾아, 학교 관계자의 노고를 치하하고 졸업생들의 앞날을 축하하게 된다.

한편 ‘보·조·개’ 행보는 새 학년에도 계속된다. 평화로운 인권친화 학교가 조성되도록, 올 한해 교육현장에 더욱 밀착하겠다는 뜻이다.

앞서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해 말, ‘관심과 교육’의 풍토로 학교폭력을 예방·근절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주요 사항은 ▲전문상담인력과 Wee 프로젝트 확대 ▲전문상담인력, Wee 프로젝트, 교사, 배움터지킴이, 또래학생 등의 관심과 도움 ▲모든 교사 대상의 학교폭력 및 상담 연수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교 집중컨설팅 ▲가해학생 재활 및 피해학생 치유 프로그램 확대·강화 등이다.

도교육청은 또한 최근 ‘소통과 공감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건전한 졸업식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참여형·나눔형·축제형 졸업식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면서, 부적절한 뒤풀이는 학교폭력으로 간주, 경찰청과 함께 예방교육과 선도활동 그리고 신속 대처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