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한반도 종전선언, 획기적 남북관계 발전 전환점”
상태바
이재명 “한반도 종전선언, 획기적 남북관계 발전 전환점”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UN총회 기조연설에서 강조한 ‘한반도 종전선언’ 환영”
“종전선언~한반도 비핵화, 평화 프로세스 정권 임기 관계없이 지속돼야”
▲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뉴스피크]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9월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님이 UN 총회 기조연설에서 강조한 ‘한반도 종전선언’을 환영한다”면서 “‘한반도 종전선언’은 획기적인 남북관계 발전의 전환점”이라고 역설했다.

먼저 이재명 지사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은 민주정부 역사의 가장 큰 줄기”라며 “우리 후손들의 평화로운 삶을 위해 반드시 도달해야 할 궁극의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의 종전선언은 남북한 당사자를 포함하고 정전협정의 대상국이 함께 한다는 의미에서 실질적인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가장 현실성 있는 역사적 발걸음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호응했다.

특히 이 지사는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화해·협력의 새 질서를 만드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문 대통령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면서 “종전선언이 실행되면 한반도 리스크는 사라지고, 남북간 협력의 시너지는 한층 높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종전선언은 2007년 10.4선언과 2018년 4·27 판문점선언의 합의사항이며, 2018년 1차 북미정상회담에서도 실천적 노력을 합의한 바 있다”며 “종전선언 논의 재개는 남북과 북미 정상 간의 합의를 이행하기 위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종전선언이 대화의 입구라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은 대화의 최종 출구”라며 “종전선언으로 시작해 한반도 비핵화로 이어지는 평화 프로세스는 정권 임기와 관계없이 지속돼야한다. 마찬가지로 다음 정부에서도 당연히 이어져야 한다”고 평화정책의 계승 의지를 전했다.

이 지사는 “종전선언은 한반도에서 평화의 제도화를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재인 대통령님의 노력이 성과가 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면서 “주춧돌을 놓고, 튼튼한 기둥을 세우며, 서까래도 올리겠다. ‘한반도 평화 구현’ 이재명이 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