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치인의 도덕성’ 당당하게 자신감 표현
상태바
이재명, ‘정치인의 도덕성’ 당당하게 자신감 표현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히 말씀드리건대, 정치 입문한 이래 단 한 번도 사적 목적으로 권한 남용한 바 없다”
“제게 단 한 톨의 먼지나 단돈 1원의 부정부패라도 있었다면 결코 살아남지 못했을 것”
▲ 이재명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 이재명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뉴스피크]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통령 후보로 꼽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제기된 검찰의 ‘표적수사’ 의혹 등과 관련해 “정치에 입문한 이래 단 한 번도 사적 목적으로 권한 남용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9월 9일 밤 늦게 페이스북에 <정치인의 도덕성>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검경, 언론, 정권권력 같은 기득권으로부터 온갖 공격을 받았지만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라며 위와 같이 말했다.

먼저 이 지사는 “정치인은 주권자의 권한을 위임받아 행사하는 대리인이다”며 “대리인의 도덕적 흠결은 위임받은 권한을 주권자를 위해서가 아닌 사적 목적으로 남용하는 것을 말한다”고 적었다.

이어 “1989년 2월 제가 성남에서 인권 변호사 활동을 시작하며 경찰, 검찰, 기득권과 부딪히기 시작했고, 그들은 저의 정치생명과 생계수단까지 끊어 놓기 위해 잔인하고 집요한 온갖 시도를 자행했다”고 전했다.

이 지사는 “감히 말씀드리건대, 어떤 탄압에도 살아남기 위해 '부패 지옥, 청렴영생'을 외치며 한 점 부끄러움이 없도록 처신했다”며 “셋째 형님이 제게 악감정을 갖게 된 것도 성남시정에 절대 관여 못하게 완전히 봉쇄했기 때문다. 방치했으면 아마 형님도 저도 정치 검경의 먹이가 되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에게 이른바 ‘전과’ 딱지가 붙게 된 이유와 관련해 이 지사는 “토건마피아들과 '파크뷰특혜분양 용도변경 저지' 전쟁을 했다가 방송피디의 검사사칭을 도와줬다는 해괴한 전과가 생겼고, 공공병원 설립운동 나섰다가 특수공무집행방해로 수배되었고, 청소노동자들에게 가로청소 위탁했다고 '종북의 자금줄'로 몰려 서울지검에 공개소환됐다”고 소개했다.

또한 “남들은 선거명함을 지하철역 구내에서 줘도 선관위 경고감이었지만 지하철에 연결된 지하횡단보도 입구에서 명함 준 저는 정식기소로 벌금 50만원 전과자가 됐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아무 말 안한 것도 허위사실공표'라 기소당하고, 형님의 정신질환 증거는 빼돌려 숨기고는 ‘정신질환 없는 형님을 강제입원시키려 했다’며 직권남용죄로 기소당했다”며 “무죄를 받는데 엄청난 변호사비가 들었고 오랫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받았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 지사는 “아마 제게 단 한 톨의 먼지나 단돈 1원의 부정부패라도 있었다면 결코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라며 정치인으로서 지켜낸 도성덕에 대한 자부심을 표현했다.

특히 이 지사는 “없는 죄도 만들고 있는 죄도 덮는 무소불위 대한민국 정치검사들이 이재명에게 없는 죄 만들려고 엉뚱한 사람에게 없는 죄 만들어 씌운 '이재명 먼지떨이 표적수사'만 봐도 알 수 있다”면서 “다시 강조하지만, 대리인인 정치인의 도덕성은 주권자에게 위임받은 권한을 비리나 부정부패처럼 사적목적으로 남용했느냐로 판단된다”고 역설했다.

이 지사는 “앞으로도 주권자를 두려워할 줄 알며, 대리인으로서 본분을 잊지 않고, 청렴한 정치를 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다짐하며 글을 맺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