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구도심, 융복합 도시마을로 ‘재생’
상태바
경기도 구도심, 융복합 도시마을로 ‘재생’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3.0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타운 해제지역 등 우선 10개소 선정 계획수립비 지원 추진”

경기도가 뉴타운 해제지역 등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구도심 주거재생사업인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을 일자리 제공과 환경정비가 어우러진 ‘융복합 도시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확대 한다.

‘맞춤형 정비사업’은 전면철거 방식인 뉴타운의 문제점과 부동산 침체에 따른 구도심 슬럼화를 극복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주거재생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처음 추진하는 경기도의 특색사업이다. 현재 공모를 통해 사업대상지 10개 지역 내외를 선정하고 있다.

선정된 마을에는 ‘정비계획 수립’에 필요한 계획 수립 용역, 주민의견 수렴 등에 들어가는 약 1억원이 지원된다.

마을 주민은 이 비용을 활용해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도로, 주차장, 방범시설, 마을회관, 어린이집, 경로당 등 마을을 가꾸고 발전시키기 위한 정비계획을 수립한다. 

도는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도내 5개 권역에서 진행한 사업 설명회를 통해 건의된 도민의 의견을 반영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지역사회에 봉사를 희망하는 기업 등 지역 단체의 참여를 통해 현행법상 기초생활수급자 외에는 보조 지원이 불가능한 개인 소유의 노후·불량 주택에 대한 개·보수를 추진한다.

아울러 새롭게 재생되는 마을에는 일자리가 공존하는 ‘융복합 도시마을’로 변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업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기업들은 협약 등을 통해 해당 마을 주민을 우선 채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일자리를 제공한다.

도 관계자는 “참여하는 기업과 지역단체에 홍보 등 맞춤형 인센티브를 지원해 ‘주민·공공·지역단체가 함께 만드는 융복합 도시마을’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다음달 28일까지 공모 신청한 사업에 대하여 ‘주민들이 원하는 곳에 주민들이 희망하는 사업을 지원’ 한다는 원칙에 따라 평가하고 3월 중에 발표할 예정이며, 주민참여 등 준비가 덜 된 사업 대상지에 대하여는 연중 지속적으로 접수받아 평가 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