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자치 역량 강화, 민주적 해결능력 도모”
상태바
“학생자치 역량 강화, 민주적 해결능력 도모”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3.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학생교육원, 16일부터 4기에 걸쳐 총 426명 학생회장 연수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 직속 경기도학생교육원(원장 박일순)은 오는 16일부터 1기를 시작으로 ‘2013 학생회장 과정 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학생회장 과정 연수는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와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목적으로 총 4기에 걸쳐 2박 3일 일정으로 운영된다. 대상은 경기도 전체 고등학교 신임 학생회장 426명이다.

특히, 이번 연수는 학생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학생회장으로서의 역할 수행과 관련한 지도성 함양에 중점을 뒀다.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회장들이 집단 지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학생들은 연수기간 동안 ▲글로벌 리더의 길, ▲커뮤니케이션 스킬, ▲리더이미지 메이킹 등으로 학생회장으로서의 능력 제고를 돕도록 하였고, ▲자치회 구성, ▲분임토의, ▲리더의 역할 체험, ▲학생회 우수 사례 발표 등의 시간에는 집단 지성을 발휘하여 학교 현장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의 민주적 해결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만남의 시간, ▲어울마당, ▲분임 자율활동 등을 진행하면서 올바른 인권의식을 함양하고 공감과 소통의 중요성을 체득하게 하여, 단위학교 학생회 운영을 활성화 하는데 자신감을 갖도록 하였다.

경기도학생교육원 박일순 원장은 “2013년 새로운 학생회를 준비하고 있는 신임 학생회장들이 민주적이며 봉사하는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정보와 전략을 제공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박 원장은 “과정이 끝난 후에도 지역별 학생회장 협의체를 구성하여 학교 폭력 예방과 새로운 학교 문화 구현에 학생회가 앞장서 주길 바란다”며 “이를 위해 ‘학생회장 워크숍’도 열어 지속적인 정보교환을 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