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피크] 서철모 화성시장이 30일 오는 11월부터 화성시가 본격 시행하는 무상교통 서비스(세이브 버스 Save Bus)에 대해 ‘이동권 보장’은 물론 ‘환경 개선 효과’도 기대하고 있음을 밝혀 주목된다.
이날 서철모 시장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무상으로 탈 수 있는 무상교통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서 시장은 11월 1일부터 시작되는 무상교통 서비스는 만 18세 미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2021년도에 만 65세 이상과 만 23세 미만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내년까지의 진행 사항을 분석해 연차적으로 늘릴 계획임을 전했다.
‘무상교통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계기를 묻는 질문에 서 시장은 “화성시는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라며 “농업, 어업 모든 게 있으면서 서울의 1.4배 정도의 크기”로 넓은 면적이라는 특수성이 있음을 설명했다.
서 시장은 “도농어촌 복합도시인 특성에서 문화·체육·복지시설들을 계속 만들 수가 없는 한계점이 있다”며 인구가 4천 명 정도밖에 안 되는 면 단위에는 문화센터를 지어도 이용자가 적을 수밖에 없는 현실을 예로 들었다.
즉 대중교통을 시내에서 무료로 이용해 이동이 자유로우면 어느 특정한 동네는 도서관을 짓고, 그 옆 동 같은 경우에는 체육관을 지어도 전부 이용할 수 있는 도시의 특수성 때문에 무상교통을 시작하게 됐다는 것이다.
특히 서 시장은 무상교통 서비스 도입은 ‘부의 양극화’ 해소를 위한 ‘이동권 보장’이라는 취지가 있음을 분명히 했다.
서 시장은 “어려운 사람일수록 교통이 안 좋은 데 살게 됨으로써 교통에 드는 비용이 점점 증가되고 있다”며 “그것(비용)을 좀 줄여주고, 청소년들의 이동권을 보장함으로써 놀 곳 없고 공부할 곳 없고 함께할 곳 없는 걸 우선적으로 해결하자는 측면이 강하게 있다”고 밝혔다.
예산 부담에 대한 질문에 서 시장은 “내년도에는 한 250억 정도 예상하고, 내후년부터는 1년에 한 550억 정도 예상하고 있다. (화성시는) 추경까지 하면 1년에 한 3조 5천 억 정도 시 예산이 있고, 재정자립도가 68%로 전국 기초단체 중 1위”라며 “우선순위를 조정하면 큰 재정의 부담은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자가용 이용이 줄어 환경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는 설명도 이어졌다. 서 시장은 “며칠 전 문재인 대통령도 국회연설에서 2050년까지 넷제로를 선언했다”며 장기적으로 무상교통 서비스는 탄소 중립(Net-Zero)이라는 목표에 기여한다는 점도 알렸다.
서 시장은 “이산화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게 일반인들은 공장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승용차다. 자동차에서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무상버스를 시행하면 현재보다 대중교통 이용이 훨씬 증가할 걸로 생각한다”면서 “이게 환경에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