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 “무상교통 서비스, 이동권 보장하고 환경도 개선”
상태바
서철모 화성시장 “무상교통 서비스, 이동권 보장하고 환경도 개선”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0.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피크] 서철모 화성시장이 30일 오는 11월부터 화성시가 본격 시행하는 무상교통 서비스(세이브 버스 Save Bus)에 대해 ‘이동권 보장’은 물론 ‘환경 개선 효과’도 기대하고 있음을 밝혀 주목된다.

이날 서철모 시장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무상으로 탈 수 있는 무상교통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서 시장은 11월 1일부터 시작되는 무상교통 서비스는 만 18세 미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2021년도에 만 65세 이상과 만 23세 미만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내년까지의 진행 사항을 분석해 연차적으로 늘릴 계획임을 전했다.

‘무상교통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계기를 묻는 질문에 서 시장은 “화성시는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라며 “농업, 어업 모든 게 있으면서 서울의 1.4배 정도의 크기”로 넓은 면적이라는 특수성이 있음을 설명했다.

서 시장은 “도농어촌 복합도시인 특성에서 문화·체육·복지시설들을 계속 만들 수가 없는 한계점이 있다”며 인구가 4천 명 정도밖에 안 되는 면 단위에는 문화센터를 지어도 이용자가 적을 수밖에 없는 현실을 예로 들었다.

즉 대중교통을 시내에서 무료로 이용해 이동이 자유로우면 어느 특정한 동네는 도서관을 짓고, 그 옆 동 같은 경우에는 체육관을 지어도 전부 이용할 수 있는 도시의 특수성 때문에 무상교통을 시작하게 됐다는 것이다.

▲ 사진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 사진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특히 서 시장은 무상교통 서비스 도입은 ‘부의 양극화’ 해소를 위한 ‘이동권 보장’이라는 취지가 있음을 분명히 했다.

서 시장은 “어려운 사람일수록 교통이 안 좋은 데 살게 됨으로써 교통에 드는 비용이 점점 증가되고 있다”며 “그것(비용)을 좀 줄여주고, 청소년들의 이동권을 보장함으로써 놀 곳 없고 공부할 곳 없고 함께할 곳 없는 걸 우선적으로 해결하자는 측면이 강하게 있다”고 밝혔다.

예산 부담에 대한 질문에 서 시장은 “내년도에는 한 250억 정도 예상하고, 내후년부터는 1년에 한 550억 정도 예상하고 있다. (화성시는) 추경까지 하면 1년에 한 3조 5천 억 정도 시 예산이 있고, 재정자립도가 68%로 전국 기초단체 중 1위”라며 “우선순위를 조정하면 큰 재정의 부담은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자가용 이용이 줄어 환경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는 설명도 이어졌다. 서 시장은 “며칠 전 문재인 대통령도 국회연설에서 2050년까지 넷제로를 선언했다”며 장기적으로 무상교통 서비스는 탄소 중립(Net-Zero)이라는 목표에 기여한다는 점도 알렸다.

서 시장은 “이산화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게 일반인들은 공장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승용차다. 자동차에서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무상버스를 시행하면 현재보다 대중교통 이용이 훨씬 증가할 걸로 생각한다”면서 “이게 환경에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