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 맛 있는 우리 품종 딸기, 한자리에”
상태바
“새콤달콤 맛 있는 우리 품종 딸기, 한자리에”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2.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24일 고령지농업연구센터에서 딸기 새품종 현장평가회
 ‘고하’ 품종 딸기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오는 24일 강원도 대관령에 위치한 고령지농업연구센터에서 용도에 맞는 딸기 새품종 후보계통에 대한 현장평가회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농진청은 그동안 딸기 품종육성 사업에 매진해 2007년 여름딸기 중 가장 수확량이 많은 ‘고하’, 2011년 관상용딸기 ‘관하’를 개발·보급해 여름딸기 품종 육성 연구소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

여름딸기 ‘고하’는 온도가 높고 일장이 긴 환경조건에서도 꽃대가 많이 생기고, 고품질의 수량성 높은 딸기를 생산할 수 있는 품종이다.

관상딸기 ‘관하’는 최적 재배온도인 10∼30℃에서 일년내내 꽃이 피고, 과실이 달리는 사계성 품종이다.

이번 현장평가회에서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딸기 품종을 보급하고자 열매가 단단한 수출 전용 품종, 생과용으로 맛있는 국내 전용 품종, 분홍색 꽃이 피는 관상 및 식용 겸용 품종 등 다양한 새품종 후보 10계통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센터 이종남 박사는 “우리 연구소에서 여름딸기 품종육성을 위해 연구를 매진한 결과, 많은 유망계통을 육성했으며 농가에도 즉시 보급해 국내에서는 외국산 품종을 대체해 로열티 절감이 가능하다”며 “국외에서는 국산품종 재배단지를 조성해 로열티 수입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고하’의 재배면적은 5ha로 2010년 1ha에 비해 5배 늘었으며, 소득은(2011, 무주) 10a 기준으로 고랭지배추 67만2천원, 고하딸기 1천384만5천원으로 21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