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경기전망, 자영업자 ‘밝다’ vs 가정주부 ‘어둡다’
상태바
9월 경기전망, 자영업자 ‘밝다’ vs 가정주부 ‘어둡다’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2.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체감경기 평가를 위한 ‘경제FGI` 조사결과 발표

전통시장 상인과 중소기업주들은 9월 경기전망을 밝게 보는 반면 가정주부들은 어둡게 보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22일 경기도가 발표한 ‘경제 FGI(Focus Group Interview)’결과에 따르면 전통시장 상인들은 9월달 매출 및 경기 전망에 대해 145p(p는 포인트. 점수를 나타냄)를 나타내는 등 최저 110p이상으로 조사돼 8월의 최고 80p, 최저 55p와 크게 대조를 보이며 9월 경기를 밝게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정주부들은 7∼8월은 물론 9월 전망 모두 조사항목 전체가 50p를 넘지 못해 상인 및 중소기업과 상당히 대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도는 전통시장과 중소기업의 경우 9월 추석 명절 경기와 여름 휴가철 이후 대기업 등의 본격적인 산업 활동 재개에 따른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낸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반해 가정주부는 부동산가격 하락에 따른 금융비용 상승과 사교육비 가중, 물가 불안 등으로 체감경기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보인 것이란 설명이다.

이번 조사에서 자영업 등 소상공인은 계속되는 창업은 자영업자간 경쟁심화로 경영난을 가중시킨다면서 정부가 준비된 창업 장려, 신규 인력채용에 따른 보조금 지원, 제조업 수준의 각종 세제지원 등의 정책적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정주부는 이번 조사에서 입학사정관, 논술 등 대학입학 관련 모든 부분을 사교육으로 대체하고 있다며 공교육 강화와 EBS연계 교육확대 등을 통해 사교육비 부담을 근본적으로 줄여야 함을 요구했다. 제2금융권 또는 대부업 이용자 중 성실 상환 가계에 대해서는 제1금융권 등 저금리의 가계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결과는 경기도가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도내 중소기업CEO, 산업단지 관계자, 전통시장 상인, 자영업자, 가정주부 등 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결과에 따른 것이다.

도는 중소기업대표와 자영업자 전통시장 상인에게는 경기전망과 매출, 가동률, 인력상황, 자금상황에 대해, 가정주부에게는 경기전망과 물가, 부동산, 사교육비, 가계대출 등 모두 9개 항목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이를 점수화 했다. 평가는 0점에서 200점까지 이뤄지며 100p를 넘으면 조사항목에 긍정적, 100p 미만은 부정적 전망을 나타낸다.

경기도 경제정책과 관계자는 “지난 3개월간 일선 경제주체가 느끼는 체감경기를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일선 경제주체의 체감경기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정책개발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