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측 “이명박 독도방문, 진정성 의심 충분”
상태바
문재인 측 “이명박 독도방문, 진정성 의심 충분”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2.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선미 대변인 “저자세 대일외교 비난을 덮으려는 일회성 이벤트 아니길”
“일본군‘위안부’·문화재 약탈 등 과거사 해결 없이 한일관계 발전 불가능”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 선거 경선 후보캠프의 진선미 대변인은 10일 논평을 내어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을 앞두고 느닷없이 독도를 방문한 것은 진정성을 의심받기에 충분하다”고 꼬집었다.

진정성 의심에 대한 근거로 진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는 일본의 끊임없는 역사 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조용한 외교’를 이유로 저자세로 일관해 왔다”며 “더군다나 최근에는 국민과 국회에도 알리지 않고 일본과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진 대변인은 “이 대통령이 주권의 상징인 독도를 방문한 것이 저자세 대일외교에 대한 비난을 덮으려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길 기대한다”며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이 진정한 주권수호 의지로 평가받으려면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최근에 밝힌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5대 역사현안’에 대해 제대로 된 후속조치 발표를 선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문 후보는 지난 2일 일본의 독도 도발에 대한 “더 이상 조용한 외교로만 대처하지 않겠다”면서 “이명박 정부처럼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넘어가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당시 문 후보는 독도문제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비롯해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이행 △전범기업에 대한 국내 공사 입찰제한 △역사 교과서 왜곡에 분명한 수정 요구 △약탈문화재에 대한 반환 노력 실행을 다짐했다.

아울러 진 대변인은 “과거 우리 정치지도자들의 잘못된 역사인식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박정희 대통령은 1965년에 러스크 미국 국무장관에게 ‘독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폭파시켜서 없애버리고 싶다’고 발언했고, 이러한 역사인식이 그 동안 일본이 독도 도발을 일삼는 빌미가 됐다”고 지적했다.

진 대변인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재추진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문 후보는 영토주권에 대해서는 한 치의 양보나 타협도 있을 수 없으며, 과거사에 대한 해결 없는 한일관계 발전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 주요 기사
김미화 일침 “잘 싸우고 온 박종우 기를 왜 죽이나”
-
김상곤 교육감,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제안 “정권 따라 변하는 ‘오년지소계’ 교육정책 안돼”
-
박근혜 측, 이종걸 욕설 파문에 “국회 추방 각오해야” 경고    
-
김문수 멱살봉변 “네가 뭔데 박근혜를 욕해!”

-
수원시 제2야외음악당, 특정언론 야시장 ‘변질’
-
한비야 열혈 특강 “내 가슴이 뛰게 하는 일을 하라”
노영관 수원시의회 의장 “시민의 사랑과 신뢰 받는 의회 만들 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