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관리 위법 ‘나쁜’ 사립유치원에 행정처분”
상태바
“재산관리 위법 ‘나쁜’ 사립유치원에 행정처분”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2.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정원 일부 모집정지’ 또는 ‘폐쇄’···원비 횡령 여부 감사 실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사립학교법 위반사항인 교육용 기본재산 담보 제공 행위를 개선하지 않은 사립유치원에 대해 ‘정원 일부 모집정지’ 또는 ‘폐쇄’ 행정처분을 내린다고 31일 밝혔다. 원비 횡령 여부에 대한 감사도 별도로 진행키로 했다.

앞서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3~4월 986개 사립유치원 모두에 대해 재산관리 실태조사를 통해 교지와 교사(校舍) 등 교육용 기본재산을 담보로 제공해 사립학교법을 위반한 34개원을 적발했다.

그 뒤 도교육청은 해당 지역교육청을 통해 2차례에 걸쳐 근저당권 해지 시정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7월 말 현재 위반사례를 시정하지 않은 사립유치원은 13개원이나 된다.

4~5월 1차 시정명령에 따라 상환으로 근저당권을 해지한 유치원은 16개원, 6~7월 2차 시정명령에 따른 곳은 5개원이다.

이처럼 두 차례의 근저당권 해지명령을 따르지 않은 13개원에 대해서는 정원의 20% 모집정지 행정처분을 시행키로 했다.

별도로 진행하는 감사의 조치(횡령금 보전명령)에 불응하는 유치원도 정원의 20%를 모집 정지할 방침읻.

감사는 34개원을 대상으로 하며, 원비를 근저당권 해지 상환자금으로 횡령하였는지 여부를 조사한다. 횡령사실이 밝혀지면, 형사고발하고 횡령금 보전명령 조치를 취한 뒤, 불응하는 유치원에 대해 정원 20% 모집정지 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아울러 근저당권을 해지하지 않은 13개원 중에서 원비를 일부 상환에 사용한 경우 등 횡령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고 횡령금 보전명령에 불응하는 유치원은 정원의 40%를 모집정지한다.

정원 일부 모집정지와 횡령금 보전명령 행정처분은 오는 9월말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실제 모집정지는 유아교육 대상자의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해, 2013학년도부터 적용한다.

정원 일부 모집정지 처분을 받고도 계속해서 근저당권을 해지하지 않거나 횡령금을 보전하지 않는 사립유치원에 대해서는 내년 3월말까지 총 3회 이상의 시정명령을 내리고, 최종 미이행할 경우 ‘유아교육법’ 제34조 제3항 제1호에 의한 처벌 대상으로 사법당국에 고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들 문제 유치원에 대해서는 ‘유아교육법’ 제32조 제1항 제2호에 의거 폐쇄명령 행정처분도 하게 된다. 유치원 폐쇄명령은 내년 8월까지 내린 뒤, 2014년 2월 28일자로 폐쇄한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설립과 관계자는 “충분한 개선 기회가 있음에도 시정하지 않는 유치원에 대해 유아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적법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사립유치원의 공공성과 책무성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처분 확정 뒤, 6개월 정도가 지나 실제 모집정지나 폐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등 학습권을 최우선에 두고 집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처분이 확정되면 지역교육청 홈페이지에 정원 일부 모집정지 및 폐쇄 유치원을 공개해 학부모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좋은 유치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