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 화성행궁 야간개장 안전 지킴이 ‘행궁지기’ 활동 시작
상태바
수원문화재단, 화성행궁 야간개장 안전 지킴이 ‘행궁지기’ 활동 시작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0.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간개장 안내활동 및 코로나19 대비 안전한 관람환경 조성
▲ 수원문화재단은 화성행궁 야간개장 안전 지킴이 ‘행궁지기’ 사업을 7월 17일(금)부터 9월 26(토)까지 매주 금~일요일에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 뉴스피크
▲ 수원문화재단은 화성행궁 야간개장 안전 지킴이 ‘행궁지기’ 사업을 7월 17일(금)부터 9월 26(토)까지 매주 금~일요일에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 뉴스피크

[뉴스피크]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박래헌)은 화성행궁 야간개장 안전 지킴이 ‘행궁지기’ 사업을 7월 17일(금)부터 9월 26(토)까지 매주 금~일요일에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행궁지기’는 행궁동 지역 주민들이 화성행궁과 화령전 등 관광현장에서 주체적 역할을 하고, 코로나19 대비 안전 지킴이 활동으로 안전한 관람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한 사업이다.

화성행궁 야간개장에서 코로나19 대비 안전 지킴이로 활동하는 ‘행궁지기’는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의 일환이며, 운영 기간은 코로나19 확산추이 및 관련 정부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행궁지기’의 지기(知己)는 한자로 ‘속마음을 참되게 알아주는 친구’를 지칭하며, 행궁동을 가장 깊이 있게 이해하는 행궁동 주민들이 ‘아름다운 행궁동 관광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친구’라는 의미다.

지역관광 추진조직, 행궁동의 역사 등에 대한 2회에 걸친 교육과정 이수 후 화성행궁 야간개장 지킴이로 본격적인 ‘행궁지기’ 활동 시작한다.

7월 17일부터 9월 26일까지 매주 금~일요일 하루 2명씩 참여하는 ‘행궁지기’는 야간개장 관련 안내, 관람 편의 제공 및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관람수칙 준수 환경 조성 등을 우선 담당하게 된다.

재단 관계자는 “행궁지기는 현재 행궁동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관광 현장 활동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행궁동을 잘 아는 지역주민들이 행궁지기 활동을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행궁지기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이 행궁동을 지속가능한 관광지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지역관광 추진조직(DMO)이 활성화되길 고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의 : 관광운영팀 031-290-3635,

참고 :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www.swcf.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