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북부에 OLED 디스플레이산업 5억불 투자 유치
상태바
경기도, 북부에 OLED 디스플레이산업 5억불 투자 유치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2.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3위의 LCD 유리원판 제조기업인 일본 NEG사가 경기도 파주 당동외국인투자지역에 차세대 LCD인 OLED용 유리원판 제조를 위하여 5억불을 투자한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아리오카 마사유키 NEG사장, 이인재 파주시장은 16일 일본 동경 에이엔에이 크라운 프라자 호텔에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였으며, 연이어 NEG사가 코트라에 투자금액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 자리에는 조석 지식경제부 제2차관, 한기원 코트라 인베스트코리아 커미셔너, 구도회 LGD 일본법인장, 김동수 LGD 구매그룹장 등이 참석했다.

금번 NEG사의 투자로 인하여 아반스트레이트사, 쇼트사(경기), 코닝사(충청), 아사히글라스사(경상) 등 LCD 유리원판의 제조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모두 한국에 진출하게 된 것이다.

이는 현재 공급과잉의 세계 LCD시장에서 20%에 달하는 유리원판의 원가 절감을 통하여 가격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우리나라가 LCD의 종주국으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기에 투자유치의 의미는 매우 크다.

특히, 금번 NEG사의 투자유치가 중요한 이유는 지난 1월 파주 당동에 투자를 결정한 OLED 원천기술 보유기업인 일본 이데미츠사와 함께 OLED 디스플레이 제조까지 가능하게 되면서 경기도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환영사에서,“NEG의 투자유치는 2003년 LG의 투자이후 경기북부지역의 최대 투자규모로서, 금년초 이데미쯔사에 이어 금번 NEG사가 잇따라 투자를 결정하는 등 경기북부 경제활성화를 위한 그동안의 노력의 결과가 나타나게 되어 매우 보람있게 생각한다.”며 NEG사의 투자를 크게 환영했다.

조석 지식경제부 제2차관은 인사말씀에서, “금번 NEG의 투자결정으로 전세계 LCD 유리원판 제조 원천기술 보유기업이 모두 한국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는 한국이 LCD산업의 종주국임을 재확인함은 물론, 차세대 LCD인 OLED시장의 선점도 가능하게 되었다.”며 NEG사의 투자를 높이 평가했다.

이인재 파주시장은 축사에서, “NEG사의 투자결정을 39만 파주시민을 대표하여 감사를 드린다. 이는 파주 지역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며, LCD클러스터인 파주가 디스플레이의 메카임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이며, 앞으로 NEG 파주공장의 성공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아리오카 마사유키 NEG사 사장도 인사말씀에서, “NEG사가 해외에서의 LCD 유리원판 제조공장을 설립한 것은 처음이며, 금번 투자는 OLED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첫단계로서, 앞으로 세계 디스플레이산업의 미래를 한국과 함께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이외에도 경기도 투자유치대표단은 세계 3위의 반도체 장비기업인 도쿄일렉트론사와 R&D연구소 투자를 위하여 7천 5백만불의 증액투자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2006년 경기도 장안산업단지에 입주한 도쿄일렉트론사는 금번 투자로 반도제장비 제조의 전공정과 R&D기능을 한국에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