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무료 토양 검사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하세요"
상태바
수원시 "무료 토양 검사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하세요"
  • 이순연 기자
  • 승인 2020.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농업기술센터, 관내 농가 대상 무료 '토양 검정' 사업 추진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토양 성분을 분석하고 있다. ⓒ 뉴스피크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토양 성분을 분석하고 있다. ⓒ 뉴스피크

[뉴스피크] 경기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무료로 ‘토양 검정(檢定)’ 사업을 펼친다고 24일 밝혔다.

토양 검정 사업은 농경지의 토양 영양 상태와 성분을 분석하는 것으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사업 대상은 수원시 거주 농업인 500여 명으로, 연중 진행할 예정이다.

토양 검정(檢定)은 토양 시료를 채취해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등 토양 성분을 분석해 토양의 영양 상태를 파악하는 검사를 일컫는다.

토양 검사 후 토양의 영양 상태·작물에 적합한 비료량 등을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비료 사용 처방서’를 발급할 예정인데, 영농 시작 전에 받는 것이 좋다.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토양 분석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흙을 채취해 봉투에 담고, 이름·지번· 작물명 등 영농정보를 작성 후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관리실(수원시 권선구 온정로 45)에 제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토양검정 자료는 전산화해 토양관리 체계 구축, 토양환경 보전, 친환경 농산물 인증, 맞춤형 비료 지원 등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며 “작물별로 토양특성에 맞게 적정량의 비료를 공급해 비료의 손실을 줄일 수 있어 저비용으로 친환경 농업을 실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토양 검정 문의처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관리실(031-228-25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