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아프리카 모잠비크 ‘농업 희망’ 심다
상태바
농어촌공사, 아프리카 모잠비크 ‘농업 희망’ 심다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2.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잠비크 최초 공공 연수시설인 영농기술교육훈련센터 설립 추진
한국농어촌공사가 지난 3월 모잠비크에서 ‘작물재배 시범농장(전시포) 운영 평가회’를 열었다. ⓒ 뉴스피크

한국농어촌공사(사장 박재순)는 국제농업협력사업으로 모잠비크 마푸토 마라케니 군에서 영농기술 역량강화 및 보급을 통한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영농기술교육훈련센터 설립, 시범농장 운영, 초청연수 등 ‘영농기술 교육시스템 구축사업’을 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사업은 2010년 12월 착수해 2012년 12월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며, 2층 구조의 연면적 624.49㎡의 철근 콘크리트 건물인 ‘영농기술교육훈련센터’를 올해 연말 완공할 예정이다.

‘영농기술교육훈련센터’는 모잠비크에서 영농기술을 목적으로 한 최초의 공공의 연수시설이자 모잠비크 농업부 산하 연구기관 및 중앙 농업교육기관으로서 지속적으로 농업기술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지역농민들 사이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공사는 센터 건립과 함께 부설 시범농장 조성과 우량품종 생산, 병충해 방제 등 기술전수를 위한 현장교육을 펴 영농기술 지도 및 훈련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영농기술교육훈련센터가 영농지도사 배출과 영농기술 향상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모잠비크가 미래 우리나라 식량공급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농업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 밝혔다.

한편 공사는 지난 3월, 모잠비크 농업부를 비롯한 현지 농업연구기관, NGO, 농기계 보급업체 등 주요 관계자 70명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작물재배 시범농장(전시포) 운영 평가회’를 열었다. 이 평가회에서는 쌀과 옥수수를 재배한 전시포의 작황결과를 공유하고, 농기계 시연 등 기술을 공유하고 모잠비크에 대한 농업생산성 향상에 대한 가능성과 비전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