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창업·중소 제조기업 수출 절차 편리성 ‘UP’
상태바
수원시, 창업·중소 제조기업 수출 절차 편리성 ‘UP’
  • 이순연 기자
  • 승인 2020.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부터 국제운송지원사업 실시…Door To Door 수출로 업체 도움
수원시 창업지원센터에 게시된 국제운송지원사업 안내 현수막. ⓒ 뉴스피크
수원시 창업지원센터에 게시된 국제운송지원사업 안내 현수막. ⓒ 뉴스피크

[뉴스피크] 복잡한 수출 운송 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수원지역 초보 창업·중소 제조업체를 위해 수원시가 수출운송 지원을 시작한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이번 국제운송지원사업은 코로나19 등 각종 악재로 위축된 지역 내 중소기업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수원시는 3월부터 ‘2020 창업·중소업체 수출제품 Door To Door(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국제운송’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수원시에 있는 창업센터나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창업·중소업체 중 제조업체들의 신규수출을 확대하고 수출저변을 확산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기존에 제품을 수출하려면 업체가 내륙운송을 거쳐 해상 또는 항공 운송으로 목적국까지 보내고, 통관을 거쳐 다시 수입국에서 내륙운송까지 진행해야 하는 등 수출 초보 업체로서는 매우 복잡한 절차를 진행해야 했다.

수원시는 이 절차를 Door To Door 방식으로 간소화해 신속하게 수출되도록 지난 2월 말 경인지방우정청과 MOU를 맺고 수출제품국제운송비(EMS)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을 받는 업체는 수출 절차가 원스톱으로 간편해질 뿐만 아니라 빠른 제품 수출과 수출 납기 단축, 단가 경쟁력 확보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또 스마트폰을 이용해 수출 물품 발송부터 도착까지 물품 이동정보를 해외 바이어와 공유할 수 있어 대외적인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수원시는 이번 수출운송지원으로 오는 11월까지 수원지역 15개 창업센터와 19개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창업·중소 제조업체 중 20곳에 업체당 250만 원씩 총 50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연준호 수원시 기업지원과장은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움츠러든 상황에 복잡한 수출 절차를 간소화한 수출운송지원사업이 벌써 일선 업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며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0 창업·중소업체 수출제품 Door To Door 국제운송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기업지원과 국제통상팀(031-228-3102)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