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장학, 매뉴얼 따라 널리 활용하세요”
상태바
“컨설팅장학, 매뉴얼 따라 널리 활용하세요”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2.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컨설팅장학 매뉴얼∙우수사례집 등 제작 배포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컨설팅장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현장 안착화를 지원하며 학교현장의 적극적인 활용을 도모하고자 최근 컨설팅장학 안내 자료를 제작해 일선 학교에 배포했다고 13일 밝혔다.

안내 자료는 모두 3종으로, ▲컨설팅장학 매뉴얼 1만 3천부, ▲컨설팅장학 우수사례집 3천부, ▲컨설팅장학 홍보 리플릿 1만 3천부 등 모두 2만 9천부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2010년 후반기부터 지도․점검 위주의 기존 장학을 자문과 지원 형태의 맞춤형 컨설팅 장학으로 전환한 바 있다.

배움중심 수업혁신을 위한 컨설팅장학 매뉴얼은, 컨설팅장학의 이해, 수업혁신을 위한 컨설팅장학 팁, 컨설팅장학의 현장 적용 실제, 컨설팅장학 후기 등 네 부분에 걸쳐, 컨설턴트와 의뢰인이 알아야할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판형(A5,국판 148cm×210cm)은 교사들이 편하게 소지하면서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제작goTEk.

“변화를 위한 열정과 땀방울”이라는 제목의 컨설팅장학 우수 사례집은, 유치원 7편, 초등학교 28편, 중학교 12편, 고등학교 7편, 특수학(급)교 6편 등 모두 60편의 사례가 수록됐다.

기존의 장학자료들이 크기가 크고 두꺼워 현장에서 잘 활용되지 않는 것을 고려, 부담없이 읽을 수 있도록 일반 소설책 크기로 제작했다.
 
또한 컨설팅장학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홍보 리플릿은, 8면에 걸쳐 ▲컨설팅장학이란, ▲컨설팅장학의 원리, ▲컨설팅장학의 영역, ▲컨설팅장학의 구성 요소, ▲컨설팅장학의 절차, ▲컨설팅장학 방법, ▲관련 기관의 역할 등 여섯 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홍보 리플릿 등 3종의 컨설팅장학 안내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초등원스톱시스템 (http://onestop.goe.go.kr ⇒ 장학마당 ⇒ 장학자료)에 탑재,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은 컨설팅장학 매뉴얼의 서문에서 “기존의 담임장학을 폐지하고 컨설팅장학으로 전환 지원하고 있음에도 현장에서는 아직 교육 변화를 위한 자생적 동력을 창출하는 기제로서 컨설팅장학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라며 “이번 자료들이 컨설팅장학에 대한 이해와 활성화에 기여해 경기교육가족의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과 신뢰를 다지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교수학습지원과 김영신 과장은 “무엇보다 일선 학교에서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자료의 크기나 두께 등을 고려했다”며 “특히, 컨설팅장학 우수 사례집은 기존의 사례집과는 달리, 컨설턴트와 의뢰인들이 컨설팅에 참여하면서 느낀 소감을 자유롭게 기록, 일선 교사들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