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장, 경기 수원시 소재 ㈜프론티스에서 33차 다파고(DAPA-GO)
상태바
방위사업청장, 경기 수원시 소재 ㈜프론티스에서 33차 다파고(DAPA-GO)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9.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중소기업의 절충교역 참여 확대 방안 논의
▲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8월 22일(목)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주)프론티스에서 33차 다파고를 개최했다. ⓒ 방위사업청

[뉴스피크]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8월 22일(목)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주)프론티스에서 33차 다파고를 개최했다.

‘다파고’는 방산수출 원스톱지원을 위해 청장을 비롯한 방위사업청 주요 직위자가 매주 기업을 직접 찾아 실시하는 수출상담으로, 방위사업청은 기업에서 제기한 의견에 대해 검토의견과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7일 이내에 답변하고 있다.

다파고(DAPA-GO)에는 ①방위사업청(DAPA)이 산업 현장에 직접 찾아가서(Go), ②업계의 애로사항에 속시원하게 답하고, ③우리 방산업체가 해외에서 활발하게 다 팔고 다닐수 있도록 무엇이든 지원하겠다는 중의적 의미가 담겨 있다.

이날 방문한 (주)프론티스는 2001년에 설립돼 신뢰성 분석·검증 분야 전문기업으로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국방과 민수분야에 가상현실 기술(VR/AR)을 접목하는 각종 연구개발 과제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특히, (주)프론티스는 최근 가상현실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무기체계(K-21 장갑차 등) 정비 지원체계 개발 등에 참여하고 있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주)프론티스의 정현석 대표이사 등 주요 임직원과 간담회를 하면서 수출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주)프론티스 정현석 대표이사는 “절충교역 추진 시 국내 중소기업이 전략적·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외 방산업체의 관심·희망 분야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해줄 것”을 건의했다.

절충교역은 외국에서 군수품을 구매할 때 반대급부로 기술이전, 부품 제작·수출, 군수지원 등을 받는 것을 일컫는다.

이에, 왕정홍 청장은 “지난해 말 가치 축적 제도 도입으로 해외업체와의 상시 협상 여건이 마련됐다”면서 “국내외 업체의 절충교역 희망분야를 사전에 조사·분석하고 연중 수시로 매칭(Matching)시켜, 국내 중소기업의 절충교역 참여 기회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가치 축적 제도는 해외업체가 국내업체와 평소에 협력한 실적(부품 제작ㆍ수출, 공동개발 등)을 축적해두었다가 향후 수주한 사업에 절충교역 가치로 자유롭게 사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또한, (주)프론티스에서는 “방위사업청에서 지원하는 해외 방산전시회 외에 민간 중소기업 단독으로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거나 시장개척 활동을 하는 경우는, 국방분야의 특수성으로 해외 국방기관과의 접촉 및 협상 기회 확보가 제한된다”는 어려움을 제기했다.

이에, 왕정홍 청장은 “국내 중소기업이 방산수출을 위해 해외 국방기관과 협의하고자 하는 경우, 현지의 정부기관(국방무관, 해외주재관 등)을 활용하여 협의 기회 마련과 국내 기업 홍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왕정홍 청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다파고 활동을 통해 수출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업계가 체감할 수 있는 제도개선을 속도감 있게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