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국악예술단, ‘100년만에 다시 부르는 노래’ 28일 공연
상태바
수원국악예술단, ‘100년만에 다시 부르는 노래’ 28일 공연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9.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8일(금) 19시 30분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 아트홀에서
▲ ‘수원시 3.1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는 오는 6월 28일 오후 19시 30분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 아트홀에서 수원국악예술단 주관으로 ‘100년 만에 다시 부르는 노래’ 공연을 개최한다. ⓒ 수원국악예술단

[뉴스피크] ‘수원시 3.1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는 오는 6월 28일 오후 19시 30분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 아트홀에서 수원국악예술단 주관으로 ‘100년 만에 다시 부르는 노래’ 공연을 개최한다.

이날 공연에는 빼앗긴 조국의 독립을 외치다 서대문 형무소에 끌려가 수감된 서대문형무소 여옥사 8호방 유관순, 심명철, 어윤희, 권애라, 신관빈, 임명애, 김향화 독립운동가 등이 고통의 고문을 이겨 내며 공포의 밤을 스스로 달래고 용기를 불어넣으려 옥중에서 만들어 불렀던 노래 ‘선죽교 피 다리’와 ‘대한이 살았다’라는 노래를 부를 예정이다.

‘선죽교 피 다리’와 ‘대한이 살았다’는 그의 자손들에 의해 가사만이 전해지고 있었으나 수원국악예술단이 젊은 작곡가 유용재, 권가영의 작곡으로 경기도립국악단 수석 단원인 함영선씨와 국악박사 안소은 명창 , 경기소년소녀합창단과 파라칸사스팀이 함께 부를 예정이다.

수원국악예술단 김성우 예술감독은 “어린나이에 만세 운동을 하다 형무소 잡혀가 모진고문 속에서 공포를 이겨내려 불렀다는 저 노래들이 가사라도 남아서 후손들에게 전해지는 것도 다행”이라며 “그 노래를 다시 불러 널리 알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공연을 통해 8호 감방 ‘유관순, 심명철, 어윤희, 권애라, 신관빈, 임명애, 김향화’ 열사들의 애국심에 대해 알리고, 특히 수원지역 여성독립 운동가 김향화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뜻 깊은 공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