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지혜로 ‘문화도시 오산시’ 함께 만들어요”
상태바
“시민 지혜로 ‘문화도시 오산시’ 함께 만들어요”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9.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시민 컨퍼런스 성황리 열려
▲ 오산시(시장 곽상욱)가 5월 15일(수) 오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어떤 문화도시를 그리시겠습니까?”라는 주제로 시민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시민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 오산시

[뉴스피크] 오산시(시장 곽상욱)가 5월 15일(수) 오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어떤 문화도시를 그리시겠습니까?”라는 주제로 시민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시민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3월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9년 제2차 문화도시 지정을 공모함에 따라 문화도시 지정활동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 확산을 위해 오산문화도시추진준비위원회(위원장 중앙대 이동렬 교수)에서 준비해 개최했다.

오산문화도시준비위는 문화도시 지정을 신청하기 위해 지난 3월말 대학교수 3명 및 문화, 예술, 교육기관 대표와 실무를 담당하는 전문가 등 3개 분과 15명으로 구성됐다. 준비위는 오산의 대표적 도시브랜드인 교육도시를 문화도시로 확장하기 위해 오산시가 추진해온 주요 문화사업들과 축제 등을 종합해 매주 화요일, 금요일 정기적으로 2회 이상 회의를 개최하는 등 사업을 준비해왔다.

컨퍼런스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협력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포항문화재단의 차재근 대표는 기조발제를 통해 문화도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면서 문화와 인류, 문화와 생활 등 근본적이면서 쉽게 간과되는 문화영역에 대해 강연을 펼쳐 참석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특히, 청주시, 원주시, 남원시 등 지역의 문화자원과 지역의 정체성, 대표성을 살리며 차별화된 문화도시 비전과 콘셉트를 가지고 지난 2018년 제1차 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선정된 지차제의 사례발표는 참석한 시민들을 크게 고무시켜 문화도시에 대한 저변확대에 좋은 기회가 되었다.

오산문화도시추진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중앙대학교 이동렬 교수는 “문화도시를 추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추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동렬 교수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시민들의 생각과 의견이 반영되고 직접적으로 사업 추진에 참여하는 기회를 부여하고 의욕적인 시민 활동가를 양성하는 계기가 됐다”며 “향후 더 라운드 테이블과 포럼 등으로 시민 참여의 폭을 넓히고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으로 준비위 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9년 문화도시 지정은 오는 6월 28일까지 문화도시 조성계획에 대한 서류 심사를 하게 되며 서류심사 통과 후 2차 현장 조사 및 PT 설명과 최종 심사위원 앞에서 PT 및 질의응답을 거쳐 올해 11월 ~ 12월중 예비 도시 10개 내외 지자체를 선정하고, 예비도시 선정 후 1년간 자체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문화체육관광부의 컨설팅과 모니터링을 지원받게 되며 2020년 12월 최종 문화도시 선정을 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문화도시는 유럽의 문화수도 사업과 아메리카 문화수도 등 문화로 도시를 재생한다는 모토로 시작된 사업”이라며 “오산시도 짜임새 있는 기획과 인프라, 시민 주도형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시민들과 소통하여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