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 도민들께 죄송”
상태바
이재명 지사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 도민들께 죄송”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교통비 부담 경감될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 정책 충분히 만들 것”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난 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함께 버스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경기도

[뉴스피크] “불가피하게 버스 요금인상을 하게 된 점에 대해서 우리 도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버스노동자의 주52시간제 정착, 근로시간 단축, 운행요건 개선을 통한 도민의 안전확보를 위해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이라는 방안을 선택했다.

14일 오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함께 긴급 버스파업 대책을 모색한 이재명 지사는 “지금 현재 상태로 계속 시행할 경우 결국은 대규모 감차 운행, 배차로 인한 도민들의 교통 불편이 극심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사회적으로도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들이 예상된다”며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을 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이제 남아있는 것은 우리 도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어떻게 하면 완화할 것인지 하는 후속대책들이 필요할 것”이라며 “빠르고 쾌적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버스정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지사는 “앞으로 도민들께서 교통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정책들을 도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내고, 지금과 같은 장시간 노동에 따른 운행의 위험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들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만들어내도록 하겠다”면서 거듭 불가피한 버스요금 이상에 대해 죄송하다는 뜻을 전했다.

이에 김현미 장관은 “경기도에서는 시내버스 요금을 200원 정도 인상하기로 했고, 충남북, 세종, 경남도에서도 시내버스 요금인상을 연내에 추진하기로 정리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장관은 “경기도 지역에서 버스요금 인상을 하게 되면 수도권 환승 요금 체계에 의해 경기도 인상분의 20% 가까이가 서울시로 귀속되는 문제가 있다”며 “경기도 요금 인상에 따라서 이루어진 것이기에 서울시로 이전되는 수익금은 경기도로 반환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버스 준공영제를 보다 강화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김 장관은 “(준공영제는) 버스교통의 안전성과 시민들의 편익이 같이 증진될 수 있는 길”이라면서 “앞으로도 국토교통부는 버스의 안전과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