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 “대중교통문제는 교통복지 차원서 정책 수립돼야”
상태바
서철모 화성시장 “대중교통문제는 교통복지 차원서 정책 수립돼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버스파업으로 인한 불편 최소화하기 위해 상황 점검하며 대비
▲ 서철모 화성시장이 14일 오는 15일로 예고된 경기도 버스파업과 관련하여 화성시 상황과 대책을 점검하고, 버스파업으로 비롯될 수 있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 출처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뉴스피크] 서철모 화성시장이 14일 오는 15일로 예고된 경기도 버스파업과 관련하여 화성시 상황과 대책을 점검하고, 버스파업으로 비롯될 수 있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오후 서철모 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 버스파업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황을 점검하며 대비하고 있다”면서 “우선 우리 시는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광역버스 파업 대상 지자체가 아니다”고 밝혔다.

서 시장은 “(화성시는) 2019년 1월부터 출퇴근시간 광역 전세버스 투입(현재 66대), 출근시간 동탄-수서간 SRT를 운행하고 있어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만 인근 도시(버스파업 지자체)로의 환승 등 간접적인 피해는 예상된다”고 전했다.

서 시장은 “우리 시는 이번 버스파업사태 이전부터 주 52시간제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기사 인력의 안정적인 확보를 목표로, 지난 4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MOU를 체결해 버스운전자 양성교육 실시 등 버스운전자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중교통문제 개선에 필요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작년 12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2019년도 비상수송대책 예산을 편성했고, 지난 4월에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운수종사자 고용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서 시장은 “광역 2층버스 증차, 화성교통공사 설립 추진, 비수익 및 교통취약 노선 재정지원 확대 등을 추진하는 한편, 버스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를 반영하여 교통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서 시장은 “대중교통문제는 교통복지 차원에서 정책이 수립되어 누구나 차별없이 이동할 수 있는 기본권으로 보장되어야 한다”면서 “하지만 현실적으로 버스 총량제 등 광역 차원의 협의, 수원이나 오산 등 인접 도시와의 협의, 정부와 국회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 수립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정책 추진의 어려움을 털어놨다.

이어 “그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교통’에 대해 ‘이동권’ 차원으로 인식을 전환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일”이라면서 “지자체의 상황에 따라 들쑥날쑥 정책이 실행된다면 그 혼란과 갈등은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으로 남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서 시장은 “이러한 문제를 교통정책 차원으로만 접근한다면 시민들의 ‘이동권’과 ‘교통복지’ 실현은 어려운 과제로 남을 것”이라며 “시민들께서도 이 문제에 관한 인식을 전환하고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