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고교평준화 도입 청원서 경기도교육청 제출”
상태바
“김포시 고교평준화 도입 청원서 경기도교육청 제출”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0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하반기 김포시고교평준화 도입 타당성 용역 예정
▲ 경기도의회 이기형 의원(김포4/제1교육위/예산결산특위)은 지난 17일 오전10시 30분 경 ‘김포고교평준화추진단(상임대표 박은아, 집행위원장 염은정)’과 ‘한강신도시총연합회(회장 김천기, 기반국장 이창환)’ 대표단이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를 방문해 김포시민 17,241명의 청원서를 접수했다. ⓒ 경기도의회

[뉴스피크] 김포시민의 ‘김포시 고교평준화’ 도입을 촉구하는 청원서가 ‘경기도교육청’에 접수돼 주목된다.

경기도의회 이기형 의원(김포4/제1교육위/예산결산특위)은 지난 17일 오전10시 30분 경 ‘김포고교평준화추진단(상임대표 박은아, 집행위원장 염은정)’과 ‘한강신도시총연합회(회장 김천기, 기반국장 이창환)’ 대표단이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를 방문해 김포시민 17,241명의 청원서를 접수했다고 18일 밝혔다.

김포시의 고교평준화는 2015년 추진단 출범이후 평준화를 위한 활동에 들어갔으며, 각종 간담회와 공청회를 통하여 홍보 활동을 이어 왔다. 당초 2018년 김포고교평준화 관련 용역비가 확보 되었으나, 용역 발주를 위한 시민 공감대의 척도인 시민 청원서의 작성이 미비하여 우려를 낳기도 했다.

그러나 김포고교평준화 추진의 불씨는 2019년 초부터 한강신도시 주민을 위주로 한 서명 운동으로 되살아났으며, 김포시(시장 정하영)의 적극적인 추진의지로 김포 전 지역에서 청원·서명운동이 이어져 경기도교육청에 시민 청원서를 접수하기에 이르렀다.

‘김포고교평준화추진단’은 ‘어려운 일도 많았지만, 김포고교평준화를 위한 시민의지로 오늘의 청원서 접수까지 오게 되었고, 평준화 추진과정에서 학교가 부족한 신도시 지역에는 학교신설이 필요하며, 농촌지역에는 특화된 지원을 통하여 도농복합도시인 김포에 적합한 고교평준화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한강신도시총연합회는 ‘부족한 학교의 신설과 시설개선을 통해 김포지역 고등학생들이 차별 없는 교육을 받아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기형 의원은 ‘청원 접수 후 경기도교육청의 김포시고교평준화 도입을 위한 용역이 발주될 것으로 안다.’며, 이 과정에서 김포시민의 공론화된 의견을 많이 반영해 줄 것을 집행부에 요구했다.

이날 ‘김포시고교평준화 도입 시민청원서’전달식에는 경기도교육청 윤창하 부교육감 및 담당 직원이 참여 하였으며, 윤창하 부교육감은 ‘김포시민이 제출해 주신 청원서는 경기도 교육청이 잘 접수 하겠으며, 해당 용역 추진과정에서 김포시민의 의견이 잘 반영되고, 김포시에 최적화된 고교평준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는 입장을 밝혔다.

2018년 기준 경기도내 31개 시·군 중 12개 지역(수원, 고양, 안양, 과천, 군포, 의왕, 부천, 성남, 광명, 안산, 의정부, 용인)이 고교평준화를 도입하고 있으며, ‘화성’, ‘평택’, ‘시흥’ 등이 추진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지역은 13개 고등학교가 있으며, 2020년 ‘고촌고등학교’의 개교(예정)로 14개 고등학교(학생수 1만1천여 명)로 늘어날 예정이다.

‘김포시고교평준화’는 ‘경기도교육청’의 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한 시민공청회와 최적의 방향성 도출이 이어진 후, 경기도의회의 관련 조례(경기도교육감이 고등학교의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지역에 관한 조례) 개정이 이루어 진 후 실시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