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읍면동 사회복지 사례관리 신규담당자 ‘역량강화’
상태바
화성시, 읍면동 사회복지 사례관리 신규담당자 ‘역량강화’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0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자 업무 적응력과 실행력 향상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조기정착
▲ 화성시 ‘2019년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신규담당자 전문교육’ 모습. ⓒ 화성시

[뉴스피크] 화성시(시장 서철모)는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정남면 소재 YBM연수원 중강의실에서 ‘2019년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신규담당자 전문교육’을 운영했다.

통합사례관리란 지역 내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 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을 말한다.

이번 교육은 읍면동 복지업무 실무자의 업무 적응력과 실행력을 향상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의 조기정착에 기여하고자 마련했다.

교육 대상은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신규담당자 및 관련부서 사례관리 담당자, 희망복지지원단 담당 공무원 및 통합사례관리사 등 60명이다.

특히 이번 교육은 새롭게 업무를 맡은 신규 담당자가 현장에서 적용가능 한 기본적인 사례관리 이론과 상담기법 등으로 구성했다. 기본이론 교육부터 현장적용 상담스킬까지 업무흐름을 반영한 커리큘럼으로 교육의 완성도를 높였다.

화성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신규 담당자의 빠른 업무적응을 도와 읍면동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팀의 정착 및 운영에 기여하고, 담당자가 변경되어도 복지대상자에게 혼란을 야기하지 않고 상담 및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민철 화성시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교육은 업무현장에서 수시로 맞닥뜨리는 복지사각지대 대상자에게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함께 높일 수 있는 첫 걸음이다”며, “찾아가는 복지서비스가 소외되는 이웃들에게 보다 촘촘히 시행될 수 있도록 담당자 역량강화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