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아프다, ‘강제입원사건’ 아니라 ‘강제진단사건’이다”
상태바
이재명 “아프다, ‘강제입원사건’ 아니라 ‘강제진단사건’이다”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피크] “콩 삶는 솥 밑에서 콩깍지가 웁니다. 누군가는 즐기겠지만 콩깍지는 몸이 타는 고통을 겪는 중입니다. 온갖 풍파 다 겪었지만 내 가족의 정신질환을 공개증명하는 모진 일은 처음입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이른바 ‘친형 강제입원’ 재판을 앞두고 페이스북에 남긴 <아픕니다..’강제입원사건’이 아니라 ‘강제진단사건’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의 한 대목이다.

이 지사는 “정신질환으로 자해 타해 위험이 ‘의심’되면 강제진단을 하고, 자해 타해 ‘위험’이 인정되면 강제입원치료해야 한다(구 정신보건법 25조)”며 “그게 법이고 시장의 책임이며, 알고도 방치했다면 직무유기”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지사는 “어머니와 온 가족이 소원했고, 어머니의 공식민원으로 강제진단 절차를 진행하다 진단입원 단계에서 중단했다”면서 “강제입원 아닌 진단과 치료가 목적이었으니 ‘강제입원 사건’이 아니라 ‘강제진단 사건’이다”고 사건의 본질을 거듭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한 “정신질환 형님이 강제진단을 피하려고 만든 ‘강제입원 시도’는 사실이 아니다. 진단과 치료 지연으로 형님은 폭력전과자가 되고 자살시도로 중상을 입었다”면서 “정신질환자를 방치하는 복지부동으로 오늘도 환자의 병은 악화되고 누군가는 또 죽고 다친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아래는 이 지사가 남긴 글 전문이다.

<아픕니다..’강제입원사건’이 아니라 ‘강제진단사건’입니다>

콩 삶는 솥 밑에서 콩깍지가 웁니다.
누군가는 즐기겠지만 콩깍지는 몸이 타는 고통을 겪는 중입니다.

온갖 풍파 다 겪었지만 내 가족의 정신질환을 공개증명하는 모진 일은 처음입니다.

콩가루 집안이라 흉보고 욕하겠지만 이재선 형님 외에 다른 가족들은 이땅의 서민으로 성실하게 착하게 건강하게 살아갑니다.

저 역시 진흙탕 속에서 지지고 볶으며 거칠게 살았고 심신에 상처도 많았지만 바른 세상 만들려고 발버둥쳤을 뿐 악하게 비뚤게는 살지 않았습니다.

이재선 형님도 병이 문제였을 뿐입니다. 하필 그 병이 스스로 인정하기 어려운 정신의 병이었을 뿐..

형님이 2002년 한국의 마르틴 루터가 될 거니까 예수XX 재림 필요없다거나 득도한 스님 흉내로 어머니에게 성폭력언사까지 저지르다 조증약을 먹은 일은 세상이 다 압니다.

이 사실은 조증때마다 골백번 형님 스스로 말하고 썼고, 우울상태에선 지우고 부인했지만, 그 증거가 녹음에 구글에 기억에 다 남아있습니다

2013. 3. 우울기에 자살교통사고를 낸 것도 형님부부가 말하고 써서 알았습니다

2012. 7. 조증으로 백화점에서 난동을 부리고 의회에 쳐들어가고 어머니를 폭행하고 방화협박을 해 형사처벌 받았습니다

정신질환으로 자해 타해 위험이 ‘의심’되면 강제진단을 하고, 자해 타해 ‘위험’이 인정되면 강제입원치료해야 합니다.(구 정신보건법 25조)

그게 법이고 시장의 책임이며, 알고도 방치했다면 직무유기입니다.

어머니와 온 가족이 소원했고, 어머니의 공식민원으로 강제진단 절차를 진행하다 진단입원 단계에서 중단했습니다.

강제입원 아닌 진단과 치료가 목적이었으니 ‘강제입원 사건”이 아니라 ‘강제진단 사건’입니다.
정신질환 형님이 강제진단을 피하려고 만든 ‘강제입원 시도’는 사실이 아닙니다.

진단과 치료 지연으로 형님은 폭력전과자가 되고 자살시도로 중상을 입었습니다.

정신질환자를 방치하는 복지부동으로 오늘도 환자의 병은 악화되고 누군가는 또 죽고 다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