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민주시민교육으로 시민 자치 역량 ‘강화’
상태바
화성시, 민주시민교육으로 시민 자치 역량 ‘강화’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8.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11월까지 8회차에 걸쳐 주민자치위원 및 시민 등 40명 참여
8일 국회의사당, 헌정기념관 현장탐방으로 교육 3달간의 교육 마무리
▲ 화성시(시장 서철모)가 8일 민주주의의 상징인 국회의사당과 헌정기념관에서 현장탐방을 실시하고 3달간의 민주시민교육을 마무리했다. 사진은 8일 국회의사당에서 진행한 민주시민교육에 참여한 화성시민들 기념촬영 모습. ⓒ 화성시
▲ 화성시(시장 서철모)가 8일 민주주의의 상징인 국회의사당과 헌정기념관에서 현장탐방을 실시하고 3달간의 민주시민교육을 마무리했다. 사진은 8일 국회의사당에서 진행된 민주시민교육 모습. ⓒ 화성시

[뉴스피크] 화성시(시장 서철모)가 8일 민주주의의 상징인 국회의사당과 헌정기념관에서 현장탐방을 실시하고 3달간의 민주시민교육을 마무리했다.

시는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목표로 시민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20일부터 총 8회차에 걸쳐 주민자치위원과 시민 등 40명을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변호사, 교수, 양성평등위원회 등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해 ▲풀뿌리 민주주의 ▲세계시민교육 ▲헌법 ▲지방분권 ▲주민자치 등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실천방안을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다뤘다.

특히 이날 현장탐방에서는 참관 프로그램을 통해 국회의 기능과 역할, 활동상 등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대한민국 의회 민주주의를 배웠다.

탐방에 참여한 한 시민은 “청소년부터 어른까지 필수로 들어야 하는 교육인 것 같아,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오는 2019년에는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상, 하반기에 나눠 민주시민교육 확대 및 관련 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