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맞춤형 연수로 학생 중심 학교교육 실천”
상태바
“현장 맞춤형 연수로 학생 중심 학교교육 실천”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8.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율곡교원연수원, 미래핵심역량중심 교육과정 디자인 직무연수
▲ ⓒ 뉴스피크

[뉴스피크] 경기도교육청 소속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최창의 원장)은 11월 2일부터 3일까지 중등 교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미래핵심역량중심 교육과정 디자인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중고등학교 현장 교사들의 사전요구 조사를 통해 학교교육과정 설계와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맞춤형 연수로 구성돼 운영됐다.

연수 내용은 사전실행학습, 미래사회와 학교교육과정디자인 이론, 학교육과정 디자인 실습 등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관한 실제적인 주제 중심으로 편성됐다.

특히, 사전실행학습에서는 ‘학교교육과정 성찰 및 교육과정관련 도서 서평’ 공유가 이뤄졌으며, 분임활동인 ‘학교교육과정 디자인 실습’ 시간에는 학교별 학교교육과정 분석 및 설계 등을 다뤘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과정 디자인은 기법이 아닌 학생을 중심에 둔 철학이 중요하다는 점을 한 번 더 되새기는 기회가 됐다”며, “학교로 돌아가 동료교사들과 함께 우리 아이들에게 맞는 학교교육과정을 숙의해 보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최창의 원장은 “이번 사례와 실습 중심 교육과정 디자인 직무연수를 통해 학교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에 대한 교원 역량이 향상되길 바라며,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수업과 교실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