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수도권 최초로 ‘바닷가 철조망’ 철거
상태바
화성시, 수도권 최초로 ‘바닷가 철조망’ 철거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8.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해·강안 철조망 철거 사업’···“서해안 바닷가 시민들 품으로”
서철모 시장 공약 ‘해안 철조망 즉시철거’, 관·군협력으로 조기 시행
▲ 서철모 화성시장이 15일 화성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제부도 입구 ‘KT송신소-송교리삼거리’ 1.4km 구간 철조망을 철거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 화성시
▲ 화성시가 15일 육군 51사단과 힘을 합쳐 남북분단을 상징하며 수십 년간 해안선을 가로막고 있던 군사 철조망 철거에 나섰다. ⓒ 화성시

[뉴스피크] 화성시 지역 서해안의 아름다운 바닷가가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온다.

화성시가 15일 육군 51사단과 힘을 합쳐 남북분단을 상징하며 수십 년간 해안선을 가로막고 있던 군사 철조망 철거에 나섰다.

이날 서철모 화성시장, 김홍성 화성시의회 의장, 군 관계자, 지역주민 등 20여명은 화성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제부도 입구 ‘KT송신소-송교리삼거리’ 1.4km 구간 철조망을 철거했다.

이번 철거는 국방부 ‘해·강안 철조망 철거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전국 해안과 강에 설치된 철책 중 중복감시대책이 수립돼 군 작전 수행에 영향이 없는 구간 56.7%를 철거하는 것으로, 사업의 첫 시작을 화성시에서 추진하게 됐다.

특히 ‘해안선 철조망 철거’는 서철모 시장의 공약으로 51사단의 적극적인 협력이 더해져 예정보다 빠른 실행이 가능하게 됐다.

군은 이번 철조망 철거를 시작으로 감시 장비 보강 등 보안대책을 철저히 마련 후 2019년까지 ▲박신장고지 0.6km ▲궁평해수욕장 0.5km ▲고온이항-모래부두 6.5km 3개 구간 철조망도 철거할 예정이다.

서 시장은 “매향리 미 공군 폭격훈련장이 있었던 화성의 바다는 분단과 대결의 아픔을 품은 공간이었지만 앞으로는 한반도 평화협정 시대를 드러내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그동안 군사 철조망에 막혀있었던 아름다운 바닷가를 시민들에게 돌려주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이번 철조망 제거사업으로 매향리 쿠니사격장 일원에 추진 중인 ‘미리 맞이하는 통일한반도 생태공원’과 해안 둘레길 및 서해안 해양관광벨트 활성화 사업에도 힘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