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초·중등 교감 갈등관리 연수
상태바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초·중등 교감 갈등관리 연수
  • 서창일 기자
  • 승인 2018.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현장 갈등사례 통한 실천적 갈등관리(노사관계) 역량 개발
▲ 경기도교육청 직속기관인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원장 최창의)은 9월 17일부터 19일까지 2박 3일의 합숙 과정으로 경기도내 초·중등 교감 100명을 대상으로 ‘교감 갈등관리(노사관계)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뉴스피크] 경기도교육청 직속기관인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원장 최창의)은 9월 17일부터 19일까지 2박 3일의 합숙 과정으로 경기도내 초·중등 교감 100명을 대상으로 ‘교감 갈등관리(노사관계)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 연수는 교감이 겪는 학교 안 노사관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여러 가지 갈등상황에 대한 관련 법규를 이해하는 동시에, 갈등을 공동체의 역량으로 전환하는 힘을 길러 경기혁신교육을 선도할 리더십을 배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최창의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갈등 관리 연수가 학교 내 노사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내 갈등의 해결을 뛰어넘어 공동체가 서로 이해하고 성장하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연수 내용은 ▶‘학교노사관계의 의미’, ▶‘개별근로관계법 이해’, ▶‘집단노동관계법 이해’ 등의 관련 법의 이해와 ▶‘학교밖에서 듣는 리더십’, ▶‘갈등관리와 커뮤니케이션’ 등의 리더십 배양에 대한 강좌와 함께 ▶‘학교현장 갈등사례연구’를 통해 실제적인 상황 속에서의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또한, 율곡 이이와 신사임당의 묘소, 자운서원, 박물관 등을 문화해설사와 함께 체험하며 율곡의 정신을 함께 생각해보는 체험학습도 함께 진행한다.

본 연수는 추후 학교장 연수와 연차적으로 이어져 학교의 리더로서 노사관계의 이해와 갈등 해결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며, 갈등 상황을 극복하고 공동체의 역량으로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