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화성시에서 13일 개막
상태바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화성시에서 13일 개막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8.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목)~16일(일)까지 나흘간 동탄복합문화센터 일원에서 진행
‘#빌딩숲 도시농업, 도시가 농업을 태그하다’ 주제 대채로운 행사
▲ 13일 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 열린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개막식에 참여한 내빈들이 도시농업 활성화를 기원하는 희망의 메시지를 작성한 뒤 기념촬영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홍성 시의회의회 의장, 서철모 화성시장, 이개호 농림식품부장관. ⓒ 뉴스피크

[뉴스피크] “도시민과 농업인의 즐거운 만남, 도시농업의 가치와 미래를 만나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 함께 꿈꾸는 행복한 미래를 체험해 보세요.”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아래 박람회)가 13일(목) 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 일원에서 “#빌딩숲 도시농업, 도시가 농업을 태그하다”라는 주제로 개막됐다. ‘빌딩숲 도시농업’은 화성시 도시농업을, ‘도시가 농업을 태그하다’는 도농상생을 의미한다.

이번 박람회는 화성시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경기도가 공동주최하며, 오는 16일(일)까지 나흘간 도시농업을 통한 도농상생과 다원적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전시·참여형 행사들이 풍성하게 진행된다.

13일 오후 3시 동탄복합문화센터 야외광장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서철모 화성시장과 이개호 농림식품부장관을 비롯해 도시농부 및 농업 관계자, 시민 등 1천6백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개막식은 현대와 전통의 만남을 의미하는 비보이&상모 콜라보 공연을 시작으로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의 개회사, 서철모 화성시장의 환영사, 경기도지사를 대신해 참석한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의 축사, 김홍성 시의회의장의 축사가 진행됐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올해로 7번째 맞이하는 도시농업 박람회는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도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마련했다”며 “결실의 계절 가을에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가 대한민국 도시농업을 한 단계 더 성숙시키는 큰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서철모 화성시장이 13일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 열린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개막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 뉴스피크
서철모 화성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화성시는 인구 74만의 대도시이자 도농복합도시로서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라면서 “이번 박람회는 우리 도시민이 농업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동서 화합과 신구 조화를 이뤄 모범적인 도농복합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좋은 양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시농업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화성시민의 염원이 담긴 롤링페이퍼 공개와 주요 내빈들이 도시농업 활성화를 기원하며 희망의 메시지를 작성하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또한 이날 동탄복합문화센터 반석아트홀에서는 여성 농업인 500명을 대상으로 ‘도시농촌 사랑 아카데미’가,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도시농업전문가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농업 활성화를 주제로 ‘민·관 합동 워크숍’이 열렸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도시농업 미래관, 숲정원 전시, 원예체험 강좌, 식물심기 및 곤충 체험 등 도시농업 체험 기회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생활 속 도시농업 실천매뉴얼 등도 제공된다.

▲ 13일 화성시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 개막된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행사 부스에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 뉴스피크
특히, 15일(토) 오후 1시에는 방송인 김미화씨가 진행하는 시티팜 토킹콘서트를 비롯해 버스킹 등 다양한 공연들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박람회 입장료는 무료다. 행사장 주변은 주차공간이 협소하기에 한국토지공사 동탄사업본부 인근 꽃밭경관주차장(화성시 오산동 557-6)에 무료주차하고, 셔틀버스를 이용해야 편리하다.

박람회 주요 행사 및 이벤트 관련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제7회대한민국도시농업박람회.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