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김정은, 트럼프 첫 만남 악수 12초
상태바
[북미정상회담] 김정은, 트럼프 첫 만남 악수 12초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8.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트럼프 단독회담 이어 확대회담 돌임, 역사적 만남 ‘순조로운’ 시작
▲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역사적인 만남이 12일 이뤄졌다.

[뉴스피크] 역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이 드디어 시작됐다.

12일 오전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아래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역사적인 만남이 이뤄졌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오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만나 회담에 들어갔다.

카펠라호텔에는 김정은 위원장이 먼저 도착했으며, 잠시 후 트럼프 대통령이 들어섰다. 김정은 위원장은 인민복을 입었고, 트럼프 대통령은 양복에 빨간 넥타이 차림이다. 양측 모두 회담 상대를 배려한 셈이다.

역사적인 첫 만남이 이뤄진 회담장 앞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동시에 입장해 악수를 나눴다. 두 정상이 악수한 시간은 약 12초 정도였다. 회담이 열리는 카펠라 호텔 곳곳에는 성조기와 인공기가 나란히 게양됐다.

담독회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는 좋은 대화를 나눌 것이다. 굉장한 성공을 거둘 것”이라면서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김정은 위원장에게 엄지척을 해 보이기도 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여기까지 오는 것이 쉬운 길이 아니었다. 우리 발목을 잡는 과거가 있었다, 그릇된 편견과 관행들이 때로는 우리 눈과 귀를 가리기도 했는데, 우리는 모든 걸 이겨내고 이 자리까지 왔다”고 말했다.

단독회담 결과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이 매우 좋았다”며 “(김정은과) 큰 딜레마를 함께 협력해 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곧 이어 북미 정상이 포함된 확대회담을 시작했다.

확대회담에는 미국측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측에서는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이 배석했다.

회담 주요 의제로는 북한 비핵화와 경제지원 등 체제보장, 한국전쟁 종전 합의, 평화협정체결 문제 등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문재인 정부는 지난 3.8 백악관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북미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처음 발표한 이래, △두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두 차례의 남북 고위급 회담(3.29, 6.1) △한·미 정상간 5.22 워싱턴 회담과 5차례의 전화통화, △거의 매일 이루어지는 한미 NSC간 소통 등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미국, 북한 양측과 긴밀히 협의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