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팔달구보건소, 내년에도 주민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
상태바
수원시 팔달구보건소, 내년에도 주민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7.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달건강e’ 프로그램 확대, 주민 의견 수렴해 보건서비스 기획
▲ 수원시 팔달구보건소는 맞춤형 주민 건강관리 프로그램 ‘팔달건강e’를 2018년부터 팔달구 모든 동에서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뉴스피크] 수원시 팔달구보건소는 맞춤형 주민 건강관리 프로그램 ‘팔달건강e’를 2018년부터 팔달구 모든 동에서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3월 시작한 ‘팔달건강e’는 ‘수원시 만성대사 질환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팔달구 각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주민들이 앓고 있는 질환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 건강증진 프로그램’이다. 올해 5개 동 주민센터에서 시범 운영해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팔달구보건소는 20일 한식당 가보정에서 팔달구 10개 동 동장과 주민자치위원장들을 대상으로 ‘2018년 지역사회 주민 건강증진사업 설명회’를 열고, 내년에 시행할 주민 건강증진사업을 알렸다.

‘팔달건강e’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혈압·혈당·체지방 검사 등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9가지 검사를 한 후 영양사·운동처방사·간호사 등 건강관리 전문가 면담서비스,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3개월 일정으로 진행되는데 프로그램 진행 중 한 번 더 체성분 검사를 해 몸의 변화를 측정한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 3차 검사를 해 적절한 식이 처방을 해준다.

지난 6월에는 ‘팔달건강e’ 모바일 앱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마트폰 앱으로 혈압·혈당 등 자신의 건강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건강관리 전문가와 상담 등 ‘모바일 건강관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팔달구보건소가 상반기 ‘팔달건강e’ 3개월 과정 프로그램(24회)에 참여한 82명을 조사한 결과, 92%가 체중(최고 3.8㎏), 81%가 체지방을 감량하는 효과를 거뒀다. 67%는 혈당·고지혈증 증세가 완화됐고, 61%는 HDL 콜레스테롤(높을수록 좋음)이 증가했다. 참여자들 만족도도 무척 높았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의료급여수급자와 건강보험료 하위 50% 대상자에게 5대 암(위암·간암·대장암·유방암·자궁경부암) 무료검진을 해주는 ‘국가암 조기검진사업’을 포함해 ‘예비신혼부부 무료검진’, ‘외국인 무료진료’ 등이 소개됐다.

팔달구보건소는 2018년 지역 사회 특성과 주민의 요구를 반영한 보건의료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기획·추진해 ‘맞춤형 특성화 사업’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희옥 팔달구보건소장은 “인구 코호트 동향을 분석해 주민들의 감염병·만성질환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보건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면서 “체계적인 건강증진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민들 참여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