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할 때 일반 고무호스 절대 사용 금지” 왜?
상태바
“김장할 때 일반 고무호스 절대 사용 금지” 왜?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7.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고무호스 위험성 알리는 홍보물 제작···식품전용호스 사용 당부
▲ 수원시 상수도사업소는 최근 ‘김장철입니다. 절대로 일반 고무호스를 사용하지 마세요’라는 제목의 홍보물을 만드는 등 시민들에게 일반 고무호스의 위험성을 알리고 있다. ⓒ 수원시

[뉴스피크] 수원시 상수도사업소가 시민들에게 “김장할 때 일반 고무호스를 사용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16일 수원시에 따르면, 상수도사업소는 최근 ‘김장철입니다. 절대로 일반 고무호스를 사용하지 마세요’라는 제목의 홍보물을 만드는 등 시민들에게 일반 고무호스의 위험성을 알리고 있다.

상수도사업소 관계자는 “김장 재료를 씻을 때 수도꼭지에 꽂아 흔히 사용하는 고무호스에는 페놀이라는 화학약품이 들어있다”면서 “이는 역한 소독약 냄새(락스 냄새)가 나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쓰는 고무호스에 들어있는 PVC(염화비닐수지), PE(폴리에틸렌) 계통의 각종 화학첨가물은 수돗물 소독성분인 염소와 반응해 클로로페놀이라는 악취물질을 만들어낸다.

클로로페놀은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피부 점막, 위장관에 흡수돼 중추신경 장애를 유발하고, 구토·경련 등 급성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발암물질로도 알려져 있다.

유해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막으려면 식자재를 씻을 때 고무호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꼭 필요하면 ‘무독성 식품세척 전용 호스’, 스테인리스스틸 호스, 실리콘호스 등을 사용해야 한다.

철물점 등에서 판매하는 고무호스 대부분은 식품 전용 호스가 아니므로 구매 전 반드시 식품 전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무독성 식품 전용 호스는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문의: 031-228-4898 상수도사업소 먹는물관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