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위촉돼
상태바
염태영 수원시장,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위촉돼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7.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21일 위촉장 수여···민간위원 중 유일한 지방자치단체장
▲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위촉장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뉴스피크] 염태영 수원시장이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의 민간위원으로 위촉됐다. 일자리위원회 위원 중 지방자치단체장은 염 시장이 유일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염 시장을 비롯한 민간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염 시장은 “지자체장으로서 현장에서 느끼는 청년의 고용문제는 ‘고용절벽’이라는 말로도 모자랄 정도로 최악의 상황”이라며 “지자체 공공일자리 창출이 조기에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일자리위원회는 기획재정부·행정자치부 장관·국무조정 실장 등 11개 중앙부처장, 일자리수석비서관, 한국개발연구원·노동연구원·직업능력개발원 등 3개 정부출연연구소 원장 등 당연직 위원 14명과 위촉직 민간위원 13명 등으로 이뤄진다.

민간위원은 노사단체 대표 6명과 지자체·여성·청년·노인·농업·벤처·산업 등 다양한 분야·계층을 대표하는 민간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새 정부 일자리정책 추진 방향을 알리고, 민간일자리 창출·일자리 질 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 ‘일자리위원회 운영세칙 제정(안)’을 의결했다.

운영세칙에 따르면 일자리위원회는 매달 한 차례 회의를 여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위원장(문 대통령) 판단으로 위원회 개최 시기를 정할 수 있다. 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본위원회 외에 전문·특별·지역위원회를 운영한다. 전문·특별위원회는 위원장·해당 위원회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열 수 있다.

전문위원회는 민간일자리·공공일자리·사회적경제 전문위원회로 구성된다. 특별위원회는 일자리와 관련된 특정 현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을 때 수시로 구성된다. 지역위원회는 지역 단위 일자리상황, 정책 등에 대한 현황파악·의견수렴·정책조정 등을 한다.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에 지역위원회를 둘 수 있다.

‘민선 6기, 지역 일자리 17만 개 창출’을 목표로 세운 수원시는 2014~16년 지역 일자리 11만 6291개를 창출해 당초 목표치(9만 8000개)를 초과 달성한 바 있다. 수원시는 고용노동부 주관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2년 연속(2015~16년) 최우수상을 받으며 대외적으로 일자리정책의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올해를 ‘좋은 일자리 만들기 원년’으로 삼은 수원시는 지난 3월 ▲청년 친화적 일자리(청년 일자리)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 촉진(여성 일자리) ▲취약계층의 고용기회 확대(사회통합 일자리) ▲양질의 공공 일자리 확대(공공 일자리) 등 ‘일자리 아젠다(과제) 8’을 선정, 이를 추진하기 위한 76개 핵심전략을 발표하며 일자리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2017~2019년 공공부문 일자리 1200개 창출을 목표로 하는 ‘새-일 공공일자리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청년층 사업에 50% 이상을 배정할 정도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둔다.

수원시는 ‘새-일 공공일자리사업’으로 만들어진 일자리가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향후 민간 일자리나 정규직 일자리로 연계 가능한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새-일 공공일자리사업’은 문 대통령의 핵심 국정과제인 ‘공공일자리 81만 개 창출’과 맞닿아 있다.

지난달 31일 집무실에 수원시 일자리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한 염 시장은 일자리 창출을 핵심 국정과제로 내세운 새 정부 기조에 발맞춰 일자리정책을 더 꼼꼼하게 챙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