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군공항 폐쇄를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로”
상태바
“수원군공항 폐쇄를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로”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7.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수원·화성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국정기획자문위에 제안서 제출
“대선공약인 ‘평화로운 한반도 구현’ 위해 새로운 전략과 해법 모색” 촉구
▲ 경기도·수원·화성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수원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준)’[아래 ‘생명평화회의(준)]가 19일,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위원장 김진표)에 ‘수원군공항 폐쇄’를 요구하는 국정과제 제안서를 제출해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 4월 5일 경기도·수원·화성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이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원 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 수원공군비행장)의 화성시 화옹지구 이전을 반대하며 폐쇄를 촉구하고 있는 모습이다. ⓒ 뉴스피크

[뉴스피크] “대선공약으로 제시된 ‘평화로운 한반도 구현’을 위해 군사적인 긴장완화를 이행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과 해법으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위원장 김진표)에서 작성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로 ‘수원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 폐쇄를 제안합니다.”

경기도·수원·화성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수원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준)’[아래 ‘생명평화회의(준)]가 19일,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위원장 김진표)에 ‘수원군공항 폐쇄’를 요구하는 국정과제 제안서를 제출해 주목된다.

지난 2월 16일 국방부가 수원군공항 이전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홍지구(화성호, 매향리 옆)를 선정한 이후 수원시와 화성시 양 지자체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수원시 쪽은 찬성 분위기이지만, 화성시 쪽은 반대 움직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국방부가 수원군공항 이전 예비이전후보지를 발표한 때 박근혜 정권 말기로, 당시는 대통령(박근혜) 탄핵안이 국회에서 통과돼 대통령 직무가 정지된 상황이었기에 졸속 추진됐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생명평화회의(준)은 국정과제 제안서에서 “군비축소와 평화실현, 교류확대 등을 협의하기 위해 남북 간의 긴장상태를 완화하기 위한 선제적인 군축 이행방안으로 최북단에 위치한 ‘수원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과 북한의 최남단 전투비행장을 동시에 폐쇄하는 해법을 통해 서로간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생명평화회의(준)은 “수원군공항을 예비이전후보지인 화성시 화옹지구로 확대·이전하는 것은 단기적으로 동북아와 남북 간의 정세를 더욱 불안정하게 하는 기폭제로 작용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동북아의 긴장완화와 남북통일과 평화, 상생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생명평화회의(준)은 “수원군공항 폐쇄를 통해 수원시와 화성시는 도시의 균형발전을 통해 종전부지 피해주민과 지자체, 예비이전후보지 지역주민과 지자체간의 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으며, 동북아와 남북 간의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와 상생을 위한 나비효과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갈등과 반목을 확산시키고 있는 수원군공항 이전논의를 중단하고 도심 군 공항의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적 논의를 시작할 것을 요구했다.

수원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준)은 오는 7월 4일 (화)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거쳐 11시에 (장소미정) 발족식을 통해 시민운동의 계획과 활동방향 등을 밝힐 예정이다.

한편, 지난 4월 5일 총 73개의 경기도·수원·화성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원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 수원공군비행장)의 화성시 화옹지구 이전을 반대하며 폐쇄를 촉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