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해안 귀한 조개 ‘새꼬막’ 2차 세부양식기술 개발 돌입
상태바
경기도, 남해안 귀한 조개 ‘새꼬막’ 2차 세부양식기술 개발 돌입
  • 서창일 기자
  • 승인 2017.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화성시 백미리 등 3곳에 어린 새꼬막 4톤 살포
▲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 5월 26일 전남 여수 여자만에서 채취한 길이 2.2cm, 무게 2.8g의 어린 새꼬막 4.4t을 화성시 백미리, 매향2리, 안산시 행낭곡 등 3곳에 살포했다. 사진은 화성시 백미리에 어린 새꼬막을 살포하는 모습. ⓒ 경기도

[뉴스피크] 지난해 경기갯벌에서 새꼬막 양식 가능성을 확인한 경기도가 2차 세부 양식기술 개발에 돌입해 주목된다. 쫄깃한 식감으로 서민들의 사랑을 받는 새꼬막은 5cm 전후로 자라며 생산량의 90%가 남해안에 집중돼 있는 상황이다.

6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 5월 26일 전남 여수 여자만에서 채취한 길이 2.2cm, 무게 2.8g의 어린 새꼬막 4.4t을 화성시 백미리, 매향2리, 안산시 행낭곡 등 3곳에 살포했다.

김동수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장은 “1차 연구가 경기갯벌에서 새꼬막이 자랄 수 있는지를 확인한 과정이었다면 올해는 경제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이라며 “새꼬막 양식에 적합한 갯벌 환경은 어떤 것인지, 어느 정도의 밀도로 양식을 해야 잘 자라는지 구체적 양식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어민들의 소득 향상을 위해 고소득 품종인 ‘새꼬막 양식기술’을 2015년부터 연구해 왔다.

2015년부터 2년 동안 화성시 제부도에서 새꼬막 시험 양식에 도전한 연구소는 새꼬막이 양식 6개월 후 4배(무게 약9g), 18개월 후 6배(무게 약 12g)로 빠르게 성장해 주산지인 전남 해안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했다. 생존율 또한 66%를 기록해 충분히 양식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올해 말 완료될 예정으로 연구소는 새꼬막 양식기술을 내년부터 어민들에게 보급할 계획이다.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새꼬막이 경기도 주요 생산 품목인 바지락 등에 비해 깊은 바다에 살아 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갯벌을 활용할 수 있고, 바지락 보다 가격이 2배가량 높으면서도 양식기간은 12~18개월로 짧아 어민 소득에 큰 도움이 될 품종으로 보고 있다.

경기 갯벌 내 새꼬막 양식 가능면적은 약 300ha로, 도는 양식 성공 시 2,000ton 정도 생산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