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들은 ‘수원군공항’ 문제 입장 밝히라”
상태바
“대선 후보들은 ‘수원군공항’ 문제 입장 밝히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7.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수원·화성지역 84개 종교·시민사회단체들 ‘수원군공항’ 해법 마련 촉구
▲ 경기·수원·화성지역 84개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26일 논평을 내어 ‘수원군공항’ 문제에 대한 공개질의에 대해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대선 후보와 정당들 중 정의당과 민중연합당을 제외한 주요 정당들이 말도 안 되는 궤변과 이유를 핑계로 일방적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사진은 수원역 뒤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에 위치한 센트라우스 아파트 단지 옆 하늘로 굉음을 내며 날아가는 전투기. ⓒ 뉴스피크 자료사진

[뉴스피크] “19대 대선 후보자와 정당은 ‘수원 군공항(수원전투비행장, 수원공군비행장)’ 문제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거듭 촉구한다! 지역사회의 주요현안에 대한 답변거부는 공당으로서 무책임한 자세이며 주권자를 무시하는 행위이다!”
 
경기·수원·화성지역 84개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26일 논평을 내어 ‘수원군공항’ 문제에 대한 공개질의에 대해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대선 후보와 정당들 중 정의당과 민중연합당을 제외한 주요 정당들이 말도 안 되는 궤변과 이유를 핑계로 일방적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앞서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4월 14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민중연합당 등 6개 정당 대선후보들에게 경기도당을 통해 ‘수원군공항 문제’에 대해 공개질의서를 전달하며 4월 19일까지 답변서를 요구했다.

공개질의서의 주요 내용은 ▲수원군공항 이전 갈등을 아는지, ▲수원군공항 폐쇄 요구를 어떻게 생각하고 수원군공항 문제의 해법은 무엇인지, ▲귀 정당에 관련 공약이 있는지 등이다.

정의당과 민중연합당만이 기한까지 답변서를 제출하고, 나머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답변하지 않았다. 협의를 통해 답변 기한을 4월 21일 저녁까지 연장하고 기다렸지만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끝내 회신을 보내오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당내 공식 입장이 마련되지 않았으며 중앙당과 소통하는 데 시간이 너무 걸린다고 이유를 내세웠다. 바른정당은 끝까지 논의하겠다는 말만 반복했고, 자유한국당은 소통 가능한 담당자조차 배정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깊은 유감을 표명하면서 대통령후보자를 배출한 공당으로서의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반성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수원 군공항 폐쇄 요구에 대해 정의당은 “국민의 안전과 행복, 삶터와 생태계를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국가안보를 굳건히 세우면서, 정부 차원에서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민중연합당은 “‘수원 군공항 폐쇄’야말로 가장 현실적이고도 유일한 해결책이며 경기·수원·화성 지역 종교·시민 단체들의 입장에 전면 동의, 지지하며 대선 기간에 국한하지 않고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전해 왔다.

이번 질의에서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수원 군공항은 수원시와 화성시만의 문제가 아님을 분명히 했다. 즉, 헌법과 법률이 정한 국민의 행복권·생존권·재산권·환경권을 다툴 사안이며 국가안보에 대한 중요의제라 판단했다. 따라서 이번 질의에서는 공당들에게 ‘수원군공항 폐쇄’ 주장을 강요하지 않았다. 다만 주요현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주권자에게 알권리를 보장해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려 했다.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우리는 주권자로서 요구한다. 대선 후보와 차기 대통령은 ‘수원 군공항’ 문제에 대한 근본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주민과 지자체, 시민사회와 대화하고 신속하면서도 신중하게 풀어 나가야 하며, 모두의 평화와 상생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해야 한다”면서 “국민의 안전과 행복, 평화와 진정한 의미로서의 국가안보 측면에서 바람직한 조치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