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외국인노동자 근로복지 개선 ‘팔 걷어’
상태바
수원시, 외국인노동자 근로복지 개선 ‘팔 걷어’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7.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 (사)재한외국인지원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 김명욱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장(왼쪽 두 번째)과 강동구 재한외국인지원협회장이 협약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수원시
[뉴스피크]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염태영)와 (사)재한외국인지원협회(이사장 백성길)가 손을 잡고 외국인 노동자들의 근로복지환경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두 기관은 16일 수원 인계동 재한외국인지원협회사무실에서 ‘외국인노동자 근로복지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내 외국인노동자들의 근로 애로 해소, 복지 개선을 위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외국인노동자 노동법 교육, 근로 애로 수렴·해결, 외국인노동자 근로 실태 파악·복지 개선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 소속 공인노무사가 외국인노동자에게 꼭 필요한 노동법률에 관한 맞춤형 교육을 하고, 필요에 따라 상담을 통해 법률·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근로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외국인노동자들의 노동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임금체납 등 불공정사례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명욱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장, 이희원 수원비정규직센터장, 강동구 재한외국인지원협회장, 김창규 재한외국인지원협회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 김명욱 사무국장은 “갈수록 늘어나는 외국인노동자들의 근로복지와 생활을 챙겨 포용력 있는 수원시를 만들어나가겠다”며 “외국인노동자들의 근로복지환경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노사민정협의회는 노(노동계), 사(고용주), 민(시민), 정(정치권)이 협력과 협의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 창출 거버넌스’(민관 협력 체계)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협의체다.
 
한편, 2015년 1월 기준 수원시 등록 외국인노동자 수는 1만 8089명 이다. 노동자를 포함한 외국인 주민은 5만 5981명이고, 그중 결혼이민자는 3625명, 외국국적 동포 1만 1248명, 외국인주민 자녀 4171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