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백지화하라”
상태바
“수원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백지화하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6.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반대범시민대책위 출범 기자회견
▲ 수원경실련, 수원나눔의집, 수원여성회, 수원환경운동센터, 수원환경운동연합, 수원YMCA, 수원YWCA 등 수원지역 4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 반대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아래 범시민대책위)는 11월 30일 오전 11시 수원시청 앞마당에서 출범기자회견을 열고 “수원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를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 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뉴스피크] “수원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를 백지화하라!”
“127만 수원시민의 비상식수원 위협하는 수원시를 규탄한다!”

수원경실련, 수원나눔의집, 수원여성회, 수원환경운동센터, 수원환경운동연합, 수원YMCA, 수원YWCA 등 수원지역 4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 반대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아래 범시민대책위)는 11월 30일 오전 11시 수원시청 앞마당에서 출범기자회견을 열고 “수원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를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강관석 신부(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민진영 목사(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장동빈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이성훈 서호천의친구들 사무국장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대표, 활동가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수원시의회 백정선 의원, 이종근 의원, 장정희 의원, 최영옥 의원도 참석해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반대한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수원시민의 건강과 행복권 빼앗는 무책임한 결정”

범시민대책위 상임대표인 수산 스님(수원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대승원 주지)은 “광교산은 수원시민들에게 허파 역할을 하는 자연녹지공간이자 휴식공간이다”면서 “느닷없이 수원시가 아무런 협의나 공지조차 없이 광교지역 비상취수원 해제를 신청했다는 사실을 알게 돼 너무도 놀랍고 그만큼 배신감을 갖게 됐다”고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안 그래도 혼이 비정상인 대통령 때문에, 맨입에 삶은 고구마 열 개는 먹은 듯이 먹먹하고 가슴 답답한 요즈음 수원시청 앞에서 이렇게 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수산 스님은 또한 “인구 120만을 넘어 전국의 어느 지역보다 빠르게 인구증가를 보이고 있는 수원시이기에 비상시에 수원시민이 사용할 수 있는 비상취수원은 참으로 중요한 자산이다”면서 “지역주민의 민원이 있고, 지금 당장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미래를 계획함 없이 비상취수원을 폐쇄한다는 것은 120만 수원시민의 건강과 행복권을 빼앗는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 범시민대책위 상임대표인 수산 스님(수원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대승원 주지)은 “지역주민의 민원이 있고, 지금 당장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미래를 계획함 없이 비상취수원을 폐쇄한다는 것은 120만 수원시민의 건강과 행복권을 빼앗는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 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경과보고를 맡은 윤은상 범시민대책위 집행위원장은 “2014년 감사원의 수원시에 대한 감사는 당시 수원시가 환경부로부터 110억원을 지원받아 155억원짜리 고도처리시설을 지을 계획을 갖고 있었던 것과 관련 예산을 낭비 말고 유지용수로 1년에 5억원을 쓰지 말라는 주의 조치였다”면서 “그런데 수원시는 마치 비상취수원 해제를 하도록 한 것처럼 받아들였고, 수원시장이 주민들과 광교저수지 비상취수원을 파장으로 옮기고 광교저수지는 수원천 유지용수로 쓰는 것으로 결정해 버렸다”고 지적했다.

윤은상 집해위원장은 또한 수원시의 비상취수원 해제 결정 과정과 관련해 “수원시의회, 좋은시정위원회, 시민환경단체 어떤 거버넌스와도 상의한 적 없다. 이해할 수 없는 결정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권이 개입이 가장 합리적인 의심이다. 사과 뿐 아니라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명백한 해명이 없을 경우 “시장, 시 전체에 대한 불신임”을 경고했다.

“비상취수원 해제,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이권 개입 의심”

홍은화 황구지천유역네트워크 간사는 “먹고 살기 힘든데 일해야 하는 시간에 여기 나와 있다”며 그 이유를 “그나마 수원시에 남아 있는 자연환경 파괴에 대한 위협, 안전에 대한 위협, 미래에 대한 위협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밝혀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반대하는 뜻을 분명히 했다.

홍은화 간사는 “광교산에서 아이들에게 환경교육을 할 때 ‘여기는 수원시민의 비상식수원으로 사용될 비상상수원이 있는 곳이란다. 광교산에 있는 흙이나 작은 생물들도 물을 지키기 위해 우리를 도와주고 있단다’라고 이야기해 왔다”며 “그러나 이제 우리의 자부심은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광교산의 자연환경을 지키고 싶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지켜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안은정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는 “광교상수원은 시민 안전의 문제다. 지진 같은 거대한 참사가 일어났을 때, 지자체는 복구과정에서 식수나 위급하게 물이 필요하다”며 “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해 사람들이 비상시 쓸 수 있는 물을 축소하는 건 안전한 도시의 가치를 저버린 것으로 환경 문제 이전에 127만 수원시민 안전의 문제, 인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안은정 상임활동가는 “물 자급율 10%도 안 되는 도시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얘기하면서 도 또 무조건적인 규제완화를 추진하는 말도 안 되는 행동을 중단하라”면서 “닫혀 있는 행정으로는 시민의 안전을 결코 해결할 수 없다”고 밝혔다.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는 127만 수원시민 안전, 인권의 문제”

범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8월 수원시는 광교저수지의 비상취수원 기능을 폐쇄하고, 파장저수지로 그 기능을 옮기는 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안을 환경부에 제출했다”면서 “2015년 11월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 절대 불가' 입장으로 기자회견까지 진행한 수원시가 불과 9개월 만에 밀실에서 입장을 바꿔 상수원보호구역해제를 앞장서 진행하려고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비상식적인 상수원보호구역해제와 비상취수원 폐쇄계획은 127만 수원시민의 안전을 우협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면서 “경기남부지역 최고의 녹지경관을 자랑하는 광교저수지와 광교산 생태는 막개발과 난개발로 인해 고통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범시민대책위는 “현재도 물자급률이 10%에 그치는 수원시는 2018년까지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한 주택공급이 약 1만7000가구다”면서 “인구 130만 초과도 시간문제인 상황에서 4~5일을 버틸 수 있는 비상식수원을 단 1일짜리 파장저수지로 옮기는 안을 광교저수지 주민 9명과 단 6차례 230분간의 회의로 결정하는 건 수원시민 전체의 물 안보를 위협하는 상식밖의 행위”라고 질타했다.

범시민대책위은 “용인, 성남 등 광교산을 둘러싸고 있는 도시들의 대부분이 광교산 중턱까지 개발행위가 이뤄져 있는 상황에서 수원지역의 녹지마저 개발되면 광교녹지축의 파괴는 물론 수도권과밀화와 연담화를 더욱 부추기게 될 것이며 이후 타지역 개발행위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 수원경실련, 수원나눔의집, 수원여성회, 수원환경운동센터, 수원환경운동연합, 수원YMCA, 수원YWCA 등 수원지역 4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 반대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아래 범시민대책위)는 11월 30일 오전 11시 수원시청 앞마당에서 출범기자회견을 열고 “광교상수원보호구역 관련 행정행위를 모두 공개하고 즉각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 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광교상수원보호구역 관련 행정행위 모두 공개하고 즉각 백지화하라”

범시민대책위는 수원시에 ▲현재 진행 중인 광교상수원보호구역 관련 행정행위를 모두 공개하고 즉각 백지화하라 ▲책임있고 적극적인 자세로 수원시민의 비상취수원과 지속가능한 녹지생태에 대한 보호방안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기존 과정과 이후 정책결정의 책임을 오롯이 민관거버넌스인 좋은시정위원회에 위임하는 것으로 수원시의 책무를 떠넘기는 무책임에서 벗어나 더 적극적으로 환경수도, 환경시장이 가져야 할 철학과 방향 안에서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조속히 백지화 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