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사망, 명백한 국가폭력에 의한 살인”
상태바
“백남기 사망, 명백한 국가폭력에 의한 살인”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6.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경기도당 “부검 강행은 고인과 유가족에 대한 모독” 질타
▲ “고인은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기 위해 민중총궐기에 참석했다가 경찰의 물대포 직사 살수로 쓰러졌다. 이는 명백한 국가 폭력에 의한 살인이다.”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백남기 농민이 지난 25일 결국 숨진 것과 관련 정의당 경기도당이 26일 발표한 성명의 한 대목이다. ⓒ 정의당

[뉴스피크] “고인은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기 위해 민중총궐기에 참석했다가 경찰의 물대포 직사 살수로 쓰러졌다. 이는 명백한 국가 폭력에 의한 살인이다.”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백남기 농민이 지난 25일 결국 숨진 것과 관련 정의당 경기도당이 26일 발표한 성명의 한 대목이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농민 백남기씨가 317일만에 안타깝게 운명하셨다. 더구나, 운명하신 전날이 고인의 칠순이어서 우리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한다”며 “국가 폭력으로 쓰러진 농민 백남기씨의 명복을 빈다”며 애도의 뜻을 전했다.

특히 정의당 경기도당은 “정부는 지금까지 그 어떠한 사과도 없고, 오히려 진실을 가리기 위해 서울대병원을 경찰병력으로 봉쇄하고 가족과 대책위의 동의도 없는 부검을 시도했다. 법원으로부터 부검영장이 기각되었음에도 다시 부검영장을 신청할 것이라고 전해진다”며 “수많은 진료기록과 명명백백한 사인, 유가족과 대책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부검을 강행하려는 진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부검 강행은) 고인과 유가족에 대한 모독이고, 국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만약, 공권력을 동원해 시신을 강제로 훼손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국민들은 절대 용납지 않을 것이고 중대 사태를 맞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다시는 국가의 폭력으로 국민이 희생당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면서 “정의당은 고인의 죽음과 뜻이 헛되이 되지 않도록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국민과 함께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