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팔당 상수원 물속 쓰레기 34톤 수거
상태바
경기도, 팔당 상수원 물속 쓰레기 34톤 수거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6.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재류 30톤은 말려서 인근 농가 연료로 무상 지원

[뉴스피크] 경기도는 팔당 상수원 취수구 인근에 산재돼 있던 침적 쓰레기 34톤을 수거했다고 12일 밝혔다. 팔당 상수원 물속 쓰레기를 수거한 것은 작년 하반기에 이번이 두 번째다.

도는 지난 4월 4일부터 5월 18일까지 45일 간 취수구 등 상수원 234ha에 걸쳐 산재한 침적쓰레기 34톤을 수거했다.

수거한 침적쓰레기 중 나무류 30톤은 야적장에서 말려서 인근 농가 주택에 연료용으로 무상 제공했으며, 타이어와 폐비닐 등 가연성 폐기물 4톤은 6월 말 소각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5월 완료한 팔당 상수원 침적쓰레기 용역 조사 결과에 따라 5개년 수거 계획을 세우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침적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다.

지난해 실태조사에 따르면 팔당 상수원에는 약 193톤의 침적쓰레기가 산재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도는 오는 2019년까지 193톤을 모두 수거할 계획이다.

침적쓰레기 수거는 제거작업 중 우려되는 2차 오염, 홍수, 결빙, 수중 가시거리 등을 고려하여 매년 4~5월과 10~11월에 걸쳐 연 2회 수거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첫 수거작업에서는 52톤을 수거했다. 수거물 대부분은 나무종류이다.

유한욱 경기도수자원본부장은 “팔당상수원은 수도권 2천5백만 주민의 생명수로서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며 “침적쓰레기를 철저하게 수거해 국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은 물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최근 건조 완료한 고속 방제선에 상시 침적물 탐지가 가능한 고성능 소나를 탑재하는 한편, 효율적인 침적물 관리체계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